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차백신연구소, 노바백스 백신 출시 합성항원 기술 재평가…아이도 맞는 안전한 백신 선호

파이낸셜뉴스 2022.01.18 15:25 댓글0

[파이낸셜뉴스]최근 미국 노바백스의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품목허가를 내주는 가운데 차백신연구소가 노바백스 백신 합성항원 백신의 대표적인 관련주로 꼽히고 있다.

차백신연구소는 합성항원 백신 제조 시 반드시 첨가돼야 하는 면역증강제(adjuvant)인 ‘L-pampo’기술을 자체 개발해 보유하고 있는 가운데 어린이들이나 노인들에게 투여하는 백신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는 분석이다.

18일 증권 업계에 따르면 한양증권은 차백신연구소에 대해 노바백스 백신의 허가 등으로 합성항원 백신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면역증강제(adjuvant) 기술을 보유한 회사의 수혜를 기대했다. 특히 올해는 ‘합성항원’ 백신이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전망됐다.

오병용 한양증권 연구원은 "현재까지 출시된 mRNA(화이자, 모더나)와 바이럴벡터(AZ, 얀센) 백신에 대한 사람들의 거부감이 계속해서 커지고 있다"며 "접종 시 각종 부작용을 겪는 사람이 너무 많고, 이전에 없던 신기술이기 때문에 장기 안정성이 의심되기 때문일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한국에서도 3차에 이어 4차 접종까지 논의되는 상황에서 사람들의 불만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합성항원은 새로운 대안이라는 분석이다. 합성항원 백신인 노바백스 백신은 지난 12월 유럽에서 허가를 득했으며 지난 12일 한국에서도 허가를 얻었다.

오 연구원은 “지금은 새롭고 안전한 백신에 대한 어마어마한 수요가 잠재대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올해는 합성항원 백신이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합성항원 백신은 기존에 대상포진백신(싱그릭스), 자궁경부암백신(가다실) 등에서 오랫동안 쓰여왔다. 장기 안정성이 어느 정도 입증된 방식이다. 또 합성항원은 일반적으로 mRNA 대비 개발기간이 오래 걸리지만 안전성은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다.

오 연구원은 “안전한 백신을 찾는 많은 사람들이 합성항원 백신을 선호할 가능성이 있다”며 “따라서 합성항원 백신이 코로나19 예방에 주요 옵션 중 하나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그는 “올해 한국에서 수백만 명이 합성항원 백신을 접종하기 시작한다면 지난해 mRNA가 트렌드가 됐던 것처럼 올해 합성항원 백신이 트렌드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차백신연구소는 합성항원 백신 제조에 반드시 포함돼야 하는 면역증강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면역증강제 제조기업은 gsk, dynavax, Novartis 밖에 없는 상황이다. 백신 시장이 커짐에 따라 면역증강제 시장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차백신연구소 20여개 회사와 라이센스 아웃과 관련해 협상을 진행 중으로 알려졌다.

오 연구원은 “합성항원 백신에 대한 글로벌 관심이 커진다면 덩달아서 차백신연구소에 대한 시장 관심도 커질 수 있다”며 “지난해 mRNA 관련주인 아이진, 진원생명과학 등의 주가가 급등한 것처럼 차백신연구소도 유사한 스토리를 기대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백신 #코로나 #코로나19 #코로나백신 #노바백스 #차백신연구소

목록

전문가방송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카페]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4.26 08:20

  • 진검승부

    환율 급락/지수 급반등/외국인 대량 순매수 재개

    04.18 19:00

  • 진검승부

    주식시장이 환율 변동에 민감한 이유

    04.17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연속 순매수 기록중인 저평가주는?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4.20 17:3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