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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조선3사, 카타르發 23조 규모 LNG선 프로젝트 따냈다

파이낸셜뉴스 2020.06.01 22:55 댓글0

QP 국내 조선3사와 슬롯 확보 관련 협약 체결



현대중공업이 건조해 SK해운에 인도한 LNG운반선. /사진=현대중공업
[파이낸셜뉴스] 국내 조선3사가 카타르로부터 약 23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액화천연가스(LNG)선 프로젝트를 따냈다.

카타르 국영석유사인 카타르 페트롤리엄(QP)은 1일 홈페이지에 올린 보도자료를 통해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과 LNG선 관련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은 QP가 2027년까지 국내 조선 3사의 LNG선 건조 공간(슬롯) 상당부분을 확보하는 내용이다. 통상 대규모 사업에선 정식 발주 전 선박 건조를 위한 공간 확보를 위한 계약을 별도로 맺는다.

QP는 오는 2027년까지 LNG선 100척 이상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세계 LNG선 건조량의 약 60%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 규모는 700억 리얄(약 23조6000억원) 이상이다. 이날 화상으로 열린 협약식엔 사드 알 카아비 카타르 에너지장관 겸 QP 대표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성근 대우조선 사장,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사장, 남준우 삼성중공업 사장 등이 참석했다.

지난해부터 카타르는 세계 최대 규모 LNG프로젝트를 추진, 전세계 조선업계의 큰 주목을 받아왔다. 세계 최대 LNG 생산국인 카타르는 LNG 연간 생산량을 기존 7700만t에서 2027년까지 1억2600만t으로 확대하기로 하고 증설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LNG 증산은 곧 대규모 운반선 발주로 이어진다. 최근 유가 하락으로 사업이 지연될 것이란 우려가 나왔지만 카타르는 예정대로 진행했다.앞서 지난 4월 중국선박공업(CSSC)와 첫 계약을 체결하면서 신호탄을 쐈다. QP는 200억위안(약 3조5000억원) 규모 대형 LNG운반선 관련 건조공간 확보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은 '8척 건조+8척 옵션' 형태로, 총 16척 규모로 알려졌다. 선박 인도 시기는 2024년과 2025년이다.

조선업계 한 관계자는 "후동중화조선을 자회사로 둔 CSSC와의 계약은 카타르 가스를 중국이 사주는 조건으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며 "예상대로 경쟁 입찰에선 국내 업체들이 대부분 물량을 가져오게 됐다"고 말했다.

fact0514@fnnews.com 김용훈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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