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우리종금 새 대표에 남기천 전 자산운용 대표... 자산운용은 최승재

파이낸셜뉴스 2024.02.29 16:34 댓글0

우리금융그룹 계열사 대표 인사
김응철 우리종금 대표는 우리소다라은행장으로
그룹 비은행 포트폴리오 확충


남기천 우리종합금융 대표 최종후보. 우리금융 제공
남기천 우리종합금융 대표 최종후보. 우리금융 제공

최승재 우리자산운용 대표 최종후보. 우리금융 제공
최승재 우리자산운용 대표 최종후보. 우리금융 제공

[파이낸셜뉴스]우리금융그룹이 2월 29일 자회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를 열고 우리종합금융 신임 대표에 남기천 전 우리자산운용 대표를 추천했다. 우리자산운용 신임 대표에는 최승재 전 멀티에셋자산운용 대표를 최종후보로 추천했다. 우리종금을 이끌던 김응철 대표는 인도네시아 우리소다라은행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은 중대형 증권사 인수 의지를 드러내는 등 올해를 ‘비은행 포트폴리오 확충을 통한 그룹 경쟁력 강화 원년’으로 삼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인사는 이같은 경영철학이 담긴 것으로 해석된다. 우리종금은 지난해 5000억원 자본확충에 이어 향후 증권사 인수합병을 통해 중대형 증권사로 변신을 꾀하고 있다. 우리자산운용도 우리글로벌자산운용과 합병을 완료하며 자산운용업권 점유율 경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리금융 자추위는 남기천, 최승재 대표가 관련 업계 최고의 전문성과 경력을 갖춘 인재라고 평가했다. 1964년 태어난 남기천 대표는 지난 1989년 대우증권에 입사 런던법인장, 고유자산운용본부 상무 등을 거쳤다. 2016년부터 멀티에셋자산운용 대표에 취임했고 2023년 우리자산운용 대표로 선임되며 우리금융그룹에 합류했다. 증권 및 자산운용업력 30년을 발판 삼아 증권사 인수 작업을 마무리지을 것으로 보인다.

최승재 대표는 1976년생으로 미국 조지워싱턴대에서 국제경영학 학사와 금융공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2006년 미래에셋증권 AI부에서 금융 업무를 시작해 2016년 멀티에셋자산운용으로 옮겨 대안투자팀장, 글로벌대체투자본부 상무 등을 거쳤다. 대체투자 및 글로벌 분야의 탄탄한 경력을 바탕으로 합병 초기인 우리자산운용의 지배구조를 안정시키고 속도감 있게 영업을 확장할 수 있는 세대교체형 인재라는 평가다.

우리금융 자추위는 “남기천 후보는 우리자산운용 대표로 재임하며 연기금 등 기관영업 확대를 통해 회사의 시장 지위를 크게 향상시킨 점, 최근 우리글로벌자산운용과의 합병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낸 점 등을 높게 평가했으며, 증권사와 운용사를 아우르는 자본시장업권 베테랑으로서 그룹 전략을 누구보다도 잘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는 전문가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남기천, 최승재 두 후보는 3월 5일로 예정된 각 자회사 주주총회에서 대표로 선임된 직후 공식 업무를 시작하게 된다.

한편, 김응철 우리종합금융 대표는 인도네시아 우리소다라은행장으로 선임될 예정이다. 우리은행 글로벌그룹장과 외환그룹장을 역임한 김 대표가 성과를 낼 수 있지 그룹 안팎의 이목이 쏠린다.

mj@fnnews.com 박문수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백경일

    ■[수익률 최고 전문가]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7.26 08:20

  • 진검승부

    미국 반도체 폭락과 국내 반도체주 상황 체크

    07.18 19:00

  • 진검승부

    금리인하 기대감에 움직이는 주식 분석

    07.17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최대 6억, 한 종목 100% 집중 투자 가능한 스탁론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7.19 08: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