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국민성장펀드, '10조원+α' 투자계획 낸 M.AX 얼라이언스과 협력 강화

파이낸셜뉴스 2025.12.04 16:21 댓글0

4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이억원 금융위원장(첫째줄 왼쪽 여섯 번째)과 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첫째줄 왼쪽 일곱 번째)이 금융권, 산업계 고위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제공
4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이억원 금융위원장(첫째줄 왼쪽 여섯 번째)과 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첫째줄 왼쪽 일곱 번째)이 금융권, 산업계 고위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제공

[파이낸셜뉴스] 오는 10일 150조원 규모의 국민성장펀드 출범을 앞두고 금융위원회가 금융권과 함께 대규모 투자금이 필요한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두산로보틱스 등 M.AX 얼라이언스에 참여하는 기업들과 간담회를 열고 투자처 발굴에 나섰다. 기업들은 생산적 금융을 위해 약 400조원을 조성한 금융권 앞에서 휴머노이드, 인공지능(AI) 반도체 등 10조원 이상의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금융위는 산업통상부와 M.AX 얼라이언스와 국민성장펀드 간 연계를 강화하기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생산적 금융을 통해 산업계의 AI 전환과 제조업 혁신적 도약에 금융의 적극적인 역할을 강화할 방침이다.

4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간담회는 AI 등 첨단전략산업에서 파급효과가 큰 투자처를 발굴 중인 국민성장펀드와 대규모 투자자금이 필요한 M.AX 얼라이언스 간에 이해를 높이고 연계를 강화함으로써 시너지를 내기 위해 마련됐다.

이억원 금융위원장은 "세계적으로 AI 기술전환을 위한 기술 전쟁을 벌이고 있으나 그 핵심은 투자 전쟁"이라면서 "대규모 투자자금을 잘 조달할 수 있느냐가 또 하나의 국가 경쟁력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성장펀드는 AI, 반도체, 바이오 등 첨단전략산업에 5년간 150조원 이상을 투자해 미래 20년 성장엔진을 육성하는 이재명 정부의 핵심 금융정책이다. M.AX 얼라이언스는 ‘30년 제조 AX 최강국'을 목표로 지난 9월 출범한 민·관합동 연합으로, 삼성전자·현대자동차·레인보우로보틱스 등 제조기업과 AI 전문기업, 학계, 연구기관 등 1000여개 기업과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기업들은 이 자리에서 10조원 규모 이상의 제조 AX 관련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현대자동차는 AI모델 개발과 로봇생산 투자계획, HD한국조선해양은 조선해양분야 AI 전환계획, 두산로보틱스는 휴머노이드 개발 관련 투자계획을 각각 발표했다. 또 CJ대한통운은 지능형 물류센터와 물류공정 AI로봇 도입 등 투자계획, 에코프로는 양극재 관련 AI 팩토리 프로젝트, 퓨리오사AI는 차세대 AI 반도체 개발과 양산 관련 투자 계획을 소개했다.

산업통상부 조사에 따르면 제조AX 관련 기업 투자 수요는 10조원 이상이다. 분야별로 △휴머노이드 6조6000억원 △AI반도체 1조5000억원 △AI팩토리 1조3000억원 등이다. M.AX 얼라이언스 참여기업들은 향후 국민성장펀드와 투자계획, 금융조건 등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금융위는 기업 수요에 맞춰 직·간접투자, 인프라 투·융자, 초저리 대출 등 다양한 방식으로 첨단전략산업과 관련 밸류체인을 지원할 방침이다. 기금 운용을 실질적으로 맡을 9명의 기금운용위원회를 구성하고 있으며, 내년부터 최대한 신속하게 투자집행이 이뤄질 수 있도록 초기 투자프로젝트에 대한 실무 검토도 진행하고 있다.

범부처 실무기구인 국민성장펀드추진지원단을 40명 규모로 편성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위, 산업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에서 인력을 파견해 부처간 이해관계를 조율한다.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결정되는 국민성장펀드 1호는 1개가 아닌 복수의 프로젝트를 발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정관 산업부 장관은 “산업과 금융은 우리 경제를 이끄는 수레의 두 바퀴로 서로 균형을 맞추며 함께 굴러가야 제조 AX라는 거대한 수레를 힘차게 밀고 나갈 수 있다”며 “앞으로 국민성장펀드와 M.AX 얼라이언스가 서로 이끌어주고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산업부는 금융위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gogosing@fnnews.com 박소현 이주미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추석 연휴 전 마지막 시황 점검

    10.01 19:00

  • 진검승부

    고객예탁금과 신용 자금 급증

    09.30 19:00

  • 진검승부

    환율 하락과 지수 반등

    09.29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수익률 좋은 스탁론 인기 종목은?

내 자본금의 300% 운용 하러 가기
1/3

연관검색종목 12.05 19: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