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트럼프의 대중견제에 직접 수혜 기대, HANARO Fn조선해운 ETF [이런 펀드 어때요?]

파이낸셜뉴스 2025.03.16 14:29 댓글0

[파이낸셜뉴스] 우리나라 조선해운업이 기지개를 펴면서 해당 종목을 적극 편입합 NH아문디자산운용의 ‘HANARO Fn조선해운 상장지수펀드(ETF)’ 수익률도 고공행진하고 있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대중견제 정책에 따른 직접적인 수혜를 한국 조선업이 받을 것으로 기대되면서 앞으로의 수익성에 대한 기대감도 유효하다는 평가다.

16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 14일 기준 HANARO Fn조선해운 ETF 최근 3개월 누적 수익률은 24.99% 수준이다. 운용규모는 672억원 수준이다. 6개월 수익률은 45.59%, 1년 93.34%, 수준이다.

최동근 운용팀장은 " 해당 ETF는 지난 2022년 9월에 상장한 국내최초 조선·해운 ETF로 국내 조선업, 해운업에 속한 대표기업에 투자하고 있다"면서 "주요 편입 종목은 조선 BIG5로 불리는 HD한국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HD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한화오션에 투자한다"고 소개했다.

특히 그는 최근 수익률 상승의 주된 요인으로 단연 조선주의 상승을 꼽았다. 지난 14일 기준 포트폴리오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HD현대중공업 16.93%, HD한국조선해양 15.50%, 삼성중공업 14.19%, HMM 13.47%, 한화오션 13.27%, HD현대미포11.07% 수준이다.

최 팀장은 "조선주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약 15년 만에 돌아온 업사이클로 수년간 수주 확대 및 실적 개선에 있다"면서 "특히, 전세계 LNG선 건조를 독식하고 있는 국내 조선사의 경쟁력이 부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해 말 트럼프 당선 이후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전략자산으로 한국 조선업의 위상이 확대하고 있다"면서 "아울러 미 해군 함정 유지·보수(MRO) 시장 개척 등 다발적 호재도 있다"고 말했다. 조선주의 실적 향상은 북미 LNG프로젝트향 수주 지속 및 친환경 선박 전환이슈 등으로 향후 수년간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여기에 한국 조선업은 미국의 대중국 압박을 위한 전략자산으로서 가치가 부각되고 있는 점에 주목했다.

그는 "한국의 조선업은 트럼프 정권하에서 지속적인 상승이 기대되는 분야"라며 "해운업은 지정학적 갈등, 글로벌 경기 등에 따른 영향이 있으나, 미국의 중국산 선박, 해운사에 입항 수수료를 부과하는 등 중국 견제 조치의 확대로 인한 반사이익을 기대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국내 조선, 해운업 관련 15종목의 압축 포트폴리오를 추구하는 상품으로 해당 섹터의 등락에 따라 변동성이 높을 수 있다"면서 "단기 변동성을 어느 정도 감내할 수 있는 투자자에게 적합하다"고 말했다.

또한 "한국 조선업은 노후선박교체, 신환경선박 도입 등으로 앞으로 수년간 호황이 이어질 전망이다. 추가로 미국의 대중견제 정책에 따른 직접적인 수혜가 기대되는 분야"라며 "한국 주식시장에서 투자처를 찾는다면 가장 먼저 포트폴리오에 편입을 고려해야 하는 섹터"라고 덧붙였다.

khj91@fnnews.com 김현정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이재명 정책주 공략법

    04.25 19:00

  • 진검승부

    눌림목과 낙폭과대 공략할 때 차이

    04.24 19:00

  • 진검승부

    대선테마주 비중 조절의 중요성

    04.23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연속 순매수 기록중인 저평가주는?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4.29 03:3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