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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J제일제당 슈가라이트 9종 제품. CJ제일제당 제공 |
[파이낸셜뉴스] 된장, 고추장, 간장 등 우리전통 장류 제품도 당을 줄인 제품이 대세가 되고 있다. 식품 기업들은 전통 소스인 장류외에도 다양한 소스 저당 제품을 연이어 내놓고 있다.
11일 CJ제일제당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은 저당 카테고리 시장 개척을 위해 당 함량을 크게 줄인 '슈가라이트' 제품 9종을 론칭한다. 국내 최초 설탕제조 기업인 CJ제일제당도 저당 트렌드에 합류하는 것이다.
닐슨IQ코리아에 따르면 저당, 저지방 등 건강을 고려한 드레싱·소스 카테고리 시장은 지난해 전년 대비 각각 40%, 300% 가량 성장했다. 대체당 섭취 목적의 알룰로스 요리당 카테고리 시장은 같은 기간 100% 이상 증가했다. 또 네이버에서의 ‘저당소스’ 검색량은 지난해 전년 대비 3배 이상 증가했다.
이에 CJ제일제당은 이달 초 ‘백설 슈가라이트 저당 드레싱’ 3종을 출시했다. 또 이 달과 다음 달 순차적으로 백설 브랜드로 저당 굴소스, 저당 양념장 2종을, 해찬들 브랜드로 저당 장류 3종을 선보인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서로 다른 맛의 강도와 발현 시점을 갖고 있는 알룰로스, 스테비올배당체 등 다양한 대체당의 특징을 분석, 단맛 원료의 최적 조합으로 각 제품들을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대상 청정원도 기존 장류 브랜드의 저당화에 적극적이다. 저당 현미 고추장은 100g당 당류가 약 3g으로 기존 대비 86% 당을 줄였다. 또 저당 초고추장, 차돌 저당 된장찌개 양념, 햇살담은 저당 맛간장 등을 통해 저당 장류 제품의 라인업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샘표 역시 100g당 당류를 2~5g으로 줄인 저당 태양초 고추장을 비롯해 저당 양념쌈장, 저당 초고추장, 저당 비비장 등의 라인업을 선보이고 있다.
동원홈푸드는 저당 소스 브랜드인 '비비드키친'을 통해 저당 제육볶음양념, 떡볶이양념 등 요리 양념은 물론 케첩과 머스터드 등 다양한 소스류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소스, 양념, 장류 등 카테고리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소비자 사랑을 받고 있는 CJ가 저당 소스·장류 시장에 뛰어들면서 시장에 큰 반향과 변화를 일으킬 것으로 기대한다”며 “소비자 니즈와 시장 트렌드를 선도하는 제품 개발과 시장 개척에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hwlee@fnnews.com 이환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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