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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합병 GS리테일-GS홈쇼핑, 고객 데이터 통합…시너지 강화

파이낸셜뉴스 2021.04.15 08:30 댓글0


오는 7월 합병을 앞둔 GS리테일GS홈쇼핑이 2600만 통합 고객의 시너지 확대에 본격 나섰다.

GS리테일과 GS홈쇼핑은 지난 2월부터 IT, 데이터 분석, 멤버십, 정보 보호와 관련한 실무자 150여명으로 구성된 '통합 고객 태스크포스'를 발족하고 데이터 분석 및 고객 통합 시너지 확대를 위한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15일 밝혔다.

태스크포스는 올 7월로 예정된 양사의 합병 시점을 전후로 데이터 활용 및 분석 체계 구축, 한 번의 로그인으로 여러 서비스를 이용하는 싱글사인온 도입 등 데이터 통합 작업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합병으로 통합되는 고객 규모는 약 2600만 명에 달한다. 고객 구성비를 살펴보면, 10~30대 청년층 구성비는 GS25와 랄라블라가 각각 62%, 74%로 높았고, GS홈쇼핑은 40대 이상 중·장년층 구성비가 81%로 높아 상호 보완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양측은 데이터 분석 체계를 구축 후 생애 주기 별로 고객의 쇼핑 경험을 상호 교차, 확대하는 한편, 전 연령대의 구매 경험을 높이기 위해 맞춤형 혜택 제공, 추천 알고리즘의 강화 등의 소비자 편의를 높여간다는 계획이다.

예를 들어, GS홈쇼핑에서 인기 있는 스테이크 상품을 대량 구성이 아닌 단품으로 GS25에 출시해 밀키트를 자주 이용하는 1~2인 가족 회원에게 맞춤형 할인 쿠폰을 발송하거나, GS25에서 건강 지향적 소비 패턴을 보이는 소비자에게 GS홈쇼핑의 운동 기구 판매 방송 알림과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

데이터 활용 체계 구축과 함께 통합 고객의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인증도 추진된다.

오진석 GS리테일 전략부문장(부사장)은 "양사의 합병으로 GS리테일 고객이 업계 최고 수준으로 확대된다"며 "통합 GS리테일이 시너지를 확대하기 위해 데이터 활용을 통해 유아기부터 노년기에 걸친 전 연령대의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생애 주기 별 소매 플랫폼의 입지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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