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트럼프 측근' 매카시 前 하원의장 방한…SK·LG·현대차 만났다

파이낸셜뉴스 2024.05.22 07:30 댓글0

케빈 매카시 전 미국 하원의장. 연합뉴스
케빈 매카시 전 미국 하원의장.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미국 대선을 6개월 앞둔 가운데 공화당 소속 케빈 매카시 전 미국 하원의장이 방한해 류진 회장 등 재계 주요 인사들과 회동했다.

한국경제인협회는 23일 서울 여의도 FKI타워 컨퍼런스센터에서 매카시 전 의장과 한국 주요 기업을 초청해 조찬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는 매카시 전 의장과 국내 10대 기업 사장단을 주축으로 한 고위 기업인 20여명이 모여 한국과 미국의 경제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류진 한경협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전 세계가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미 대선을 앞두고 한국 경제계와 미국 오피니언 리더들 간 깊은 대화가 절실하다”며 "미국은 한국에게 최대 투자국이자 최대 수출 대상국이다. 한국의 대미 직접투자가 미국 내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했다”고 강조했다.

한국의 2023년 연간 대미 투자는 약 277억달러다. 지난해 미국이 유치한 해외직접투자 총액인 633억8000만달러의 43.7%에 달해 단일국 최대 비중을 기록했다.

매카시 전 의장은 대표적 친한파 의원으로 평가된다. 과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타결 시 막후에서 공화당의 찬성 의견을 이끌었다. 또 E-4 전문직 비자의 한국인 쿼터 확대 법안 공동 발의, ‘한미동맹 60주년 기념’ 한국전 참전용사 치하 행사 개최 등 한미 관계 강화에 힘썼다. 지난해 윤석열 대통령의 미 국빈 방문 당시 하원의장으로서 윤석열 대통령의 의회 연설을 초청하기도 했다.

매카시 전 의장은 2006년 미 하원의원이 된 후 2년 만인 2008년부터 원내대표를 맡아 미 공화당의 주축으로 활동했다. 2016년에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후보 시절부터 지지해 당선을 도왔다. 2023년 하원의장으로 선출돼 활동하며 미 의회의 정치 9단으로 불린다. 최근에는 차기 대선에서 다시 한번 도널드 트럼프를 지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SK, 현대차, LG, 한화, LS 등 주요 기업의 고위인사가 직접 참석해 의견을 나눴다. 미래에셋, CJ, SPC, 신세계푸드 등 다양한 산업계에서도 참석했다.

김봉만 한경협 국제본부장은 “미 대선을 6개월 앞둔 현 시점에서 향후 미국의 정책 결정 과정에 주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오피니언 리더에게 직접 한국 재계의 의견을 전달할 수 있는 기회는 매우 소중하다"면서 "미 의회에서 결정되는 사항들이 한국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이러한 의견 공유의 기회를 더욱 많이 만들고 활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FTA #류진 #미국 #기업 #대선 #투자 #한경협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급등매매

    ★실리콘투★ 300% 급등한 풍선기법 대공개

    06.20 08:00

  • 백경일

    ■팍스넷 [수익률 최고 전문가] (황금) 대장주 잡아라! ~ ( 실리콘투 ~축~ )

    06.28 08:20

  • 진검승부

    신나게 급등하는 K푸드 테마주 급등 패턴

    06.14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최대 6억, 한 종목 100% 집중 투자 가능한 스탁론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6.17 06:3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