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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장기연체 고객 4.4만명 이자 줄인다 ‥ '헬프업&밸류업 프로젝트' 확대

파이낸셜뉴스 2025.08.01 09:00 댓글0

신한은행 이어 제주은행·신한저축은행 동참
장기연체 고객 약 4만4000명·원금 약 3500억원에 금융지원


신한금융그룹 제공
신한금융그룹 제공

[파이낸셜뉴스] 신한금융그룹은 이달부터 서민 고객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한 상생금융 프로젝트인 '헬프업 & 밸류업(Help-up & Value-up)'을 제주은행과 신한저축은행으로 확대 시행한다고 3일 밝혔다.

신한금융은 지난달 2일 신한은행 가계대출 보유 고객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헬프업 & 밸류업' 프로젝트를 시작한 바 있다. 이번에 그룹사인 제주은행과 신한저축은행이 참여하는 추가 지원 방안을 발표한 것이다.

제주은행은 도내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제주신용보증재단 보증부대출 장기연체 고객 약 800명의 보증기관 대위변제 후 잔존 미수이자 약 2억원 전액을 감면한다. 또 지난 7월 말 기준 10% 이상인 중소기업·소상공인 고객의 기업대출(차주당 10억원 이하) 및 가계대출 금리를 만기를 포함해 최대 1년간 한 자릿수로 인하하고, 올해 신규로 실행되는 모든 새희망홀씨대출의 금리를 산출금리 대비 1%p 낮춰 적용한다. 수혜 고객은 약 400명, 대출금액은 약 160억원으로 추정된다.

신한저축은행은 가계대출 고객 중 일부 보증부대출의 원금 대위변제 또는 법적절차 진행에 따른 원금 변제가 완료된 장기연체 고객 약 8000명의 잔존 미수이자 약 40억원 전액을 감면한다. 7월 말 기준 15%를 초과하는 허그론 이용 고객 약 4800명의 대출금 약 350억원의 금리를 향후 1년간 15%로 일괄 인하한다. 이달부터 올해 신규로 실행되는 모든 서민 신용대출(허그론·참신한대출)의 금리를 산출금리 대비 1%p 낮춰 적용함으로써 약 3만명의 대출금 약 3000억원이 수혜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시행 중인 저축은행 우량 고객의 은행 대환 프로젝트 '브링업 & 밸류업'의 연간 목표도 확대한다. 기존 대비 약 70억원 상향, 누적 200억원으로 조정해 고객 약 420명이 약 7억원의 이자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신한금융은 이번 '헬프업 & 밸류업' 프로젝트를 제주은행과 신한저축은행까지 확대해 ‘고객의 경제적 자립을 돕고(Help-up) 자산 가치를 높여(Value-up) 지속가능한 소비생활을 지원하는' 그룹 차원의 포용금융 실행력을 더 강화할 방침이다.

신한금융 진옥동 회장은 “신한금융 밸류업 시리즈는 고객이 가장 절실하게 도움을 필요로 하는 때 실질적인 지원을 하기 위해 깊이 고민한 결과”라면서 “앞으로도 그룹사별 맞춤형 지원을 통해 신용 개선 구조를 정착시키고, 상생금융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실행 중심의 지원 방안을 꾸준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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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gosing@fnnews.com 박소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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