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상장 입구 문턱 ↑, 출구는 ↓···금감원, 전후 회계감독 강화 예고

파이낸셜뉴스 2025.02.05 09:59 댓글0

금감원장-회계법인 CEO 간담회
상장예정기업 사전·사후 심사·감리 확대
회계분식 적발 기업 상장폐지 유도
“합병가액 객관성·공정성 확보 힘써달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지난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감원에서 '2024년 지주·은행 등 주요 검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금감원장은 지난해 은행권에서 발생한 금융사고에 대한 검사결과와 관련해 내부통제의 부실 수준이 '기본적 역량을 의심할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뉴스1 제공.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지난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감원에서 '2024년 지주·은행 등 주요 검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금감원장은 지난해 은행권에서 발생한 금융사고에 대한 검사결과와 관련해 내부통제의 부실 수준이 '기본적 역량을 의심할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뉴스1 제공.
[파이낸셜뉴스] 금융감독원이 예비상장기업이 시장에 진입하는 과정을 더욱 꼼꼼하게 보는 동시에 한계기업은 조속이 퇴출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감독 방향성을 제시했다. 소위 ‘뻥튀기 상장’으로 자본시장 질서를 흐트러뜨린 파두 같은 기업을 사전에 걸러내고, 회계분식 등을 저지른 기업은 사후에 속도감 있게 빼낼 수 있는 양방향 구조를 정착시키겠단 의지로 풀이된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5일 서울시 서대문구 한국공인회계사회 회관에서 열린 ‘회계법인 최고경영자(CEO) 간담회’에서 이 같이 강조했다. 우선 이 원장은 “상장 예정 기업이 매출 급감 사실을 숨기는 등 부정한 수단으로 기업가치를 과도하게 부풀려서 자본시장에 진입하는 일을 차단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사전 심사·감리를 확대하고, 상장 직후 주가가 공모가를 크게 하회하고 매출 등 영업실적이 급감한 기업에 대해선 사후 심사·감리를 강화하겠단 방안을 내놨다. 대표적 사례가 파두로, 실제 금감원 자본시장특별사법경찰(특사경)은 지난해 12월 20일 파두와 주관증권사인 NH투자증권 관련자에 대한 수사결과를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파두는 일정 기업 가치 이상으로 상장하겠다는 기존 투자자들과 약정을 이행하는 동시에 상장을 통한 투자수익 등을 목적으로 지난해 8월 상장을 추진했고 실제 성공했다. 하지만 그 전인 2022년 말부터 주요 거래처들 발주 감소 및 중단으로 향후 매출 공백이 예상되는 상태에서도 경영진들은 이 사실을 숨겼다.

결국 파두가 상장 이후 나온 첫 분기보고서에서 실제 실적이 5900만원으로 드러나면서 3거래일 만에 주가는 45% 주저앉았다.

다음은 한계기업을 시장에서 내보내는 작업이다. 이 원장은 “한계기업의 경우 상장폐지를 회피하기 위해 회계처리 기준을 위반할 유인이 상당히 높다”며 “최근 허위 또는 가공매출 등을 통해 회계분식을 하다 적발된 사례가 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한계기업 징후가 있는 기업을 선별해 선제적으로 심사·감리를 실시하고 회계부식 적발 시 신속할 퇴출을 유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원장은 합병가액 등에 대한 외부평가 시 객관성과 공정성 확보에 힘써달라고도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엔 서원정 한공회 부회장, 이한상 한국회계기준원장을 비롯해 9개 회계법인 대표가 참석했다.

이 원장은 또 기업이 자율적으로 회계투명성을 높이도록 지원하겠다는 언급도 했다. 그는 “지난해 회계·감사 관련 지배구조가 우수한 기업에 대해 감사인 주기적 지정을 3년 유예하는 방안을 발표했다”며 “우수기업 선정 시 지배구조 수준뿐 아니라 개선을 위한 노력도 평가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짚었다.

이 원장은 끝으로 회계법인 감사품질 제고도 요청했다. 그는 “등록회계법인에 대한 감리 주기를 품질관리수준에 따라 합리적으로 차등화 하는 한편 통합관리체계 등 특정 취약부문에 대해선 집중적 점검을 실시할 것”이라며 “품질관리 평가 시 디지털 감사역량 강화에 인센티브를 부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taeil0808@fnnews.com 김태일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백경일

    ■한화시스, 현대로템, 삼양식품, 한화오션, 한화에어, LIG넥스원,[대장주를 잡아라!]

    03.28 08:30

  • 백경일

    ■한화시스, 현대로템, 삼양식품, 한화오션, 한화에어, LIG넥스원,[대장주를 잡아라!]

    04.11 08:20

  • 진검승부

    미 증시 급락 원인과 긍정적 효과

    03.14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 동시매수 & 등락률 상위 종목 확인 하러 가기

연 2%대 금리로 투자금 3억 만들기
1/3

연관검색종목 03.17 07:3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