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감사보고서 미제출 상장사 속출 "이러다 상폐될라" 속타는 투자자

파이낸셜뉴스 2024.03.21 18:33 댓글0

미제출 기업 신용거래 중단 등
증권사들은 리스크 관리 나서


주주총회 시즌이 본격화된 가운데 감사보고서 미제출 종목이 속출, 투자자들의 애를 태우고 있다. 상법상 상장사들은 주총이 열리기 일주일 전까지 감사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증권업계도 감사보고서 미제출기업의 신용거래를 제한하는 등 리스크 관리에 나서는 모습이다.

2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20일 기준 감사보고서를 기한 내 제출하지 못한 상장사는 24곳에 이른다. 이달 14일이 제출기한인 삼영전자공업이 감사보고서를 내지 못했고, 19일이 기한인 EDGC와 대산F&B도 아직까지 소식이 없다. 코넥스 상장사인 더콘텐츠온 역시 19일이 제출기한이었지만 이를 지키지 못했다.

20일이 제출시한이지만 감사보고서를 못 낸 상장사도 20곳에 달한다. 코스피시장에서 진원생명과학과 콤텍시스템 등 2곳, 코스닥에서는 나노와 네패스 등 11곳, 코넥스에서 6곳이 기한 내 감사보고서를 제출하지 못했다.

감사보고서 미제출 상장사 대부분이 '감사 지연'을 이유로 들고 있다. 삼영전자는 감사 증거 입수 지연, EDGC는 감사업무 미종결, 네패스는 연결대상 종속기업 감사보고서 지연 수령을 사유로 제시했다.

이날이 마감시한인 상장사 일부도 감사보고서 미제출을 예고한 상태다. 세종메디컬, 에스디생명공학, 에스엘에너지, 선도전기, 시스웍 등이 제출이 늦어지는 상황이라고 공시했다.

감사보고서가 늦어질수록 투자자들은 속이 타들어간다. 자칫 감사의견이 나쁘게 나올 경우 최악의 상황으로 내몰릴 수 있다는 우려다. 제출시한이 지난 종목 토론방마다 '감사보고서가 언제 나오느냐 '는 내용의 게시물이 줄을 잇는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5년간 결산 관련 상장폐지 사유 가운데 '감사의견 비적정'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38개사·90.5%)했고 '사업보고서 미제출'(4개사·9.5%)이 그 다음이었다. 20일까지 사업보고를 내지 않은 종목 중에는 거래가 정지된 곳도 5개나 된다.

감사보고서 제출이 늦어지는 종목에 신용거래를 중단한 증권사도 있다. KB증권과 SK증권은 지난 20일 네패스의 신용공여를 중단했고, 유안타증권도 삼영전자의 신용거래를 막았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감사보고서가 제출되는 매년 3월에는 부실 상장사들의 상장폐지가 항상 이슈가 된다"면서 "보고서 제출이 늦어지는 종목 투자자들은 일단은 조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cynical73@fnnews.com 김병덕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무너지는 M7 기업 주가 추세 분석과 전망

    04.25 19:00

  • 진검승부

    반도체 반등과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회복

    04.24 19:00

  • 진검승부

    외국인 대형주 순환매 쇼핑중

    04.23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연속 순매수 기록중인 저평가주는?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4.28 08: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