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15년 전 훔쳤던 책 생각나"..교보문고에 현금다발 놓고 간 손님 [따뜻했슈]

파이낸셜뉴스 2024.03.20 15:14 댓글0

"아이에게 부끄럽다" 100만원 남긴 남성
100만원 더해 아동단체 기부한 교보문고


지난해 11월 서울 서초구 교보문고 강남점에 한 손님이 카운터에 봉투를 내민 뒤 사라졌다. / 교보문고
지난해 11월 서울 서초구 교보문고 강남점에 한 손님이 카운터에 봉투를 내민 뒤 사라졌다. / 교보문고
[파이낸셜뉴스] 어린 시절 교보문고에서 책과 학용품 등을 훔친 남성이 최근 30대가 되어 현금 100만원을 건네고 사라졌다는 사연이 전해졌다.

20일 교보문고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서울 서초구 교보문고 강남점에서 한 고객이 카운터에 별다른 설명 없이 봉투를 내밀고 사라졌다. 당시 서점 직원들은 이 봉투를 분실물로 여겨 보관해뒀다가 기간이 길어지자 최근 봉투를 열어봤다. 안에는 5만원권 20장과 함께 손편지 한 통이 들어있었다.

편지를 쓴 A씨는 "오늘은 책 향기가 마음을 가라앉히기는커녕 오히려 마음을 두근거리게 한다"라고 운을 뗐다.

이어 "살면서 많은 잘못을 저질러 왔다. 모든 잘못을 바로잡을 수는 없지만 가능하다면 진정으로 잘못을 인정하는 삶을 살고 싶다"라며 15여년전 일을 고백했다.

A씨에 따르면 그는 고등학생 때 책을 읽기 위해 처음 교보문고 광화문점에 들렀고, 이후 책과 각종 학용품에 여러 차례 손을 댔다. 이 행각은 결국 서점 직원에게 발각됐고, 그의 아버지가 대신 책값을 내주면서 끝이 났다고 한다.

그는 "세월이 흘러 두 아이를 낳고 살다가 문득 뒤돌아보니 내게 갚지 못한 빚이 있다는 걸 알았다"라며 "마지막 도둑질을 걸리기 전까지 훔쳤던 책들과 학용품. 그것이 기억났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가족에게 삶을 숨김없이 이야기하고 싶은데, 잘못은 이해해 줄지언정 그 과오를 바로잡기 위해 내가 뭘 했는지 묻는다면 한없이 부끄러울 것 같았다"라며 "너무 늦은 감이 있지만 너그러운 마음으로 책값을 받아 주시면 감사하겠다"라고 덧붙였다.

A씨는 끝으로 "저도 교보문고에 신세 졌던 만큼 돕고, 베풀고, 용서하며 살겠다"라고 적으며 편지를 끝맺었다.

이에 대해 보고받은 안병현, 김상훈 교보문고 공동 대표이사는 "과거에 대한 반성도 쉬운 일이 아니지만 한창 돈 들어갈 곳이 많은 30대 가장이 선뜻 내놓기 어려운 금액이라 그 마음이 가볍게 여겨지지 않는다"라며 "책을 훔쳐 가더라도 망신 주지 말고 남의 눈에 띄지 않는 곳에서 좋은 말로 타이르라고 했던 창립자의 가르침을 되새기게 됐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교보문고는 이 고객의 돈에 100만원을 더해 200만원을 아동자선단체인 세이브더칠드런에 전달할 예정이다.

[따뜻했슈] 보고싶지 않는 뉴스가 넘쳐나는 세상, 마음 따뜻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토닥토닥, 그래도 살만해" 작은 희망을 만나보세요.

#교보문고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무너지는 M7 기업 주가 추세 분석과 전망

    04.25 19:00

  • 진검승부

    반도체 반등과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회복

    04.24 19:00

  • 진검승부

    외국인 대형주 순환매 쇼핑중

    04.23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수익률 좋은 스탁론 인기 종목은?

내 자본금의 300% 운용 하러 가기
1/3

연관검색종목 04.28 09:3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