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중대재해 근절" 깨끗한나라, 청주공장 '안전대책위원회' 본격 가동

파이낸셜뉴스 2025.10.14 09:30 댓글0

노사합동 안전 강화·실무형 교육
안전 실천 조직 문화 형성 목표


<span id='_stock_code_004540' data-stockcode='004540'>깨끗한나라</span> 관계자들이 &#39;안전대책위원회&#39;에서 전사적 안전문화 확산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깨끗한나라 제공
깨끗한나라 관계자들이 '안전대책위원회'에서 전사적 안전문화 확산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깨끗한나라 제공

[파이낸셜뉴스] 깨끗한나라가 청주공장 안전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연말까지 안전 강화 활동을 집중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청주공장 안전대책위원회는 근로자의 의견을 반영해 고위험 작업 대응력을 강화하고 현장 안전수칙 준수를 제고하는 것이 목표다. 최근 제지 업계에서 중대재해가 잇따르고, 안전보호구 착용 미흡과 현장 의견 반영 부족이 문제로 지적되는 가운데 깨끗한나라가 단순한 제도 운영을 넘어 근로자가 주체가 되는 안전 실천과 전사적 안전문화 확산에 나선 것이다.

주요 활동으로는 △노사 합동 안전점검 △유해위험요인 개선 조치 △보호구 착용·지게차 작업수칙 철저 관리 등이 있다. 매월 두 차례 고위험·밀폐 공간을 점검하고, 위반 시 제재를 통해 책임의식을 높인다. 또한 인터락 해지, 비정형 작업 등 고위험 요소를 집중 관리하며, 사고 예방 중심의 적극적 안전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안전문화 교육 활동도 강화한다. 9월부터는 위험성 평가,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자위소방대 역할 등 실무 중심 안전보건교육을 실시해 근로자가 위험을 스스로 인지하고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역량을 높이고 있다. 이를 통해 '안전이 곧 일상'인 조직 문화를 정착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깨끗한나라는 2022년부터 청주공장을 중심으로 안전 태스크포스팀(TFT)를 운영하며 위험구역 발굴·개선, 안전 캠페인, 사고·화재 지표 관리 등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왔다. 또한 안전 슬로건 공모전, 안전 UCC 제작 등 임직원 참여형 캠페인을 통해 자율적 안전문화를 확산했으며, 충청북도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와 협력해 마음안심버스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정신건강까지 아우르는 종합적 안전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깨끗한나라 관계자는 "유해위험요인 발굴과 설비 정지 후 조치 등으로 중대재해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 상황에 대한 대응 능력을 강화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현장 안전수칙 준수와 근로자의 경각심·책임감을 바탕으로 자율적 안전문화를 확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tand@fnnews.com 서지윤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추석 연휴 전 마지막 시황 점검

    10.01 19:00

  • 진검승부

    고객예탁금과 신용 자금 급증

    09.30 19:00

  • 진검승부

    환율 하락과 지수 반등

    09.29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수익률 좋은 스탁론 인기 종목은?

내 자본금의 300% 운용 하러 가기
1/3

연관검색종목 12.21 09: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