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한국생산성본부, 현대제철 등과 커피박 재자원화 프로젝트 MOU

파이낸셜뉴스 2021.03.03 14:26 댓글0

[파이낸셜뉴스] 한국생산성본부가 커피박 재자원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국생산성본부는 3일 현대제철과 환경재단이 함께 진행하는 ‘커피박 재자원화 프로젝트’를 인천광역시 및 5개 자치구와 양해각서(MOU) 협약을 맺고 시행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커피박 재자원화 프로젝트’는 자원으로서 가치가 있음에도 버려지는 커피박을 재자원화하기 위해 한국생산성본부와 현대제철 그리고 환경재단이 2018년 9월부터 함께하고 있는 사회공헌 활동이다.

참여 기관들은 커피박 재자원화를 위한 공공 수거 시스템 도입과 재자원화 사회적 시스템 마련을 통해 자원 선순환에 기여하는 모델을 구축해왔다.

올해는 인천시 중구·미추홀구 뿐만 아니라 남동구·부평구·서구가 MOU를 통한 공공수거에 참여해 인천시 내 커피박을 효과적으로 수거하고, 지역자활센터와 연계해 저소득계층의 지역 일자리 수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오범택 한국생산성본부 지속가능경영센터장은 “더 많은 인천시 자치구가 프로젝트에 참여함에 따라 더 많은 양의 커피박 재자원화가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한국생산성본부는 운영기관으로서 환경, 경제, 사회적으로 본 프로젝트의 가치를 최대한으로 증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자원순환 모델이 확립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커피박’은 커피를 만들고 남은 부산물을 뜻하는 말로, 흔히 ‘커피 찌꺼기’로 불린다. 아메리카노 한 잔 추출 시, 약 98%의 커피박이 버려진다고 한다. 매년 발생하는 커피박만 14만9038t(2019년 기준)에 이를 정도로 그 규모가 매우 크지만, 현행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생활폐기물로 분류돼 대부분 매립 또는 소각 처리되고 있ek.

kjw@fnnews.com 강재웅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전략]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5.10 08:20

  • 킹로드백호

    뜨기전에 매수하라~2024년100%X 10

    05.16 08:30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전략]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5.24 08:3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최대 6억, 한 종목 100% 집중 투자 가능한 스탁론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5.03 04: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