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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퓨처엠, ESS 시장 대응 위해 LFP 양극재 공장 건설...“생산량 5만t까지 늘린다"

파이낸셜뉴스 2025.12.16 08:52 댓글0

CNGR-FINO와 합작한 씨앤피신소재테크놀로지를 통해
포항 영일만에 건설...공장 일부 라인 NCM→LFP로 개조


포항 영일만 4산단에 위치한 포스코퓨처엠 포항 양극재 공장 전경. 포스코퓨처엠 제공.
포항 영일만 4산단에 위치한 포스코퓨처엠 포항 양극재 공장 전경. 포스코퓨처엠 제공.
[파이낸셜뉴스] 포스코퓨처엠이 급증하는 에너지저장장치(ESS)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포항 양극재 공장 생산라인 일부를 리튬·인산·철(LFP) 생산라인으로 개조해 2026년 말부터 공급에 나서기로 했다.

16일 포스코퓨처엠에 따르면 지난 15일 열린 이사회에서 포항 영일만4일반산업단지에 LFP 양극재 전용 공장을 짓는 안건이 승인됐다. 내년 착공에 나선 뒤, 2027년 하반기부터 양산할 계획으로 이 공장에서 생산되는 LFP 양극재는 전량 ESS용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포스코퓨처엠은 지난 2023년 중국 배터리 소재 제조업체 중웨이신소재(CNGR)와 합작한 씨앤피신소재테크놀로지에 추가 투자를 통해 LFP 양극재 공장 건설을 추진한다. 이번 투자를 시작으로 최대 5만t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포스코퓨처엠은 지난 8월 CNGR과 CNGR의 한국 자회사 피노(FINO)와 ESS용 LFP 양극재 사업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며 사업 검토를 진행한 바 있다.

LFP 배터리는 니켈·코발트·망간(NCM), 니켈·코발트·알루미늄(NCA) 등 삼원계 배터리에 비해 출력은 낮지만 저렴한 가격과 긴 수명이 장점으로 최근 ESS, 엔트리급 전기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최근 북미 시장의 ESS용 LFP배터리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주요 배터리사들은 기존 삼원계 배터리 생산라인을 LFP 배터리 생산라인으로 전환하며 시장변화에 대응하고 있는 상황으로 한국산 소재의 신속한 공급을 희망하고 있다.

포스코퓨처엠도 현재 NCM, NCA 등 삼원계 양극재를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는데 이번 LFP 공장 투자 승인을 통해 양극재 제품군을 더욱 다양화해 글로벌 시장에서 수주 경쟁력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장과 고객의 요구에 맞춰 LFP 시장 조기진입을 위해 기존 포항 양극재 공장 삼원계 NCM 양극재 생산라인 일부를 LFP 양극재 생산라인으로 개조해 2026년 말부터 공급할 전망이다.

한편 포스코퓨처엠은 전기차·ESS 시장의 빠른 성장과 세분화되는 고객 니즈에 맞춰 제품 다변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GM, 포드 등 글로벌 완성차사들이 리튬·망간·리치(LMR) 배터리 채용 계획을 밝힌 가운데 포스코퓨처엠은 포스코그룹 연구개발(R&D)을 총괄하는 포스코홀딩스 미래기술연구원과 함께 LMR 양극재 파일럿 개발을 마쳤고, 하반기에는 프리미엄 전기차용 울트라 하이니켈 양극재와 고전압 미드니켈 양극재 파일럿 개발을 완료했다.

eastcold@fnnews.com 김동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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