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이념색채 뺀 '우클릭'李 '좌클릭' 尹, 누가 得볼까 [2022 대선 D-47]

파이낸셜뉴스 2022.01.20 18:23 댓글0

이재명 성장·윤석열 복지 강조
진보·보수당 정책 방향 벗어나
중도층 공략 위해 실용주의 방점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18일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열린 소상공인연합회 신년 하례식에 참석해 참석자들 소개에 박수를 치고 있다. 2022.01.18. photo@newsis.com /사진=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연일 정책 경쟁을 펴고 있는 가운데 두 후보 모두 이념적 스펙트럼에 변화가 일어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보수와 진보가 추구하는 이념적 색채보다는 국민이 원하는 정책을 대선공약에 담겠다는 '실사구시'를 중시하면서 이 후보는 '우클릭', 윤 후보는 '좌클릭'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는 각종 여론조사에 초접전을 펼치고 있는 두 후보가 '캐스팅보트'로 여겨지는 중도층을 집중 공략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 이재명·윤석열 이념색채 빼나

20일 정치권에 따르면, 두 후보 모두 '실용주의'에 방점을 찍은 동시에, 이 후보는 '경제', 윤 후보는 '복지'를 강조하고 있다. 전통적인 진보·보수당 정책 방향에서 벗어나 서로 '반대'편 정책을 함께 공유하거나 선점하는 모양새다. '얼핏보면 어느 후보의 공약인지 헷갈린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다.

이 후보는 특히 수도권 민심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동산 현안과 관련해 감세 정책을 내세우고 있다. 양도세 등 거래세 완화, 공시가격 현실화 속도조절 등으로, 보수정당의 기조와 유사하다. 지난 18일엔 일자리 관련 공약을 밝히며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의 공약을 실사구시 입장에서 과감히 수용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경제대통령' 이미지를 극대화 하려는 것으로, 이른바 '이재노믹스(이재명+이코노믹스)'를 발표하고, 삼성, 현대차, SK, LG 등 10대 그룹의 CEO들과 만나 경제계 현안을 논하는 것도 중도 표심을 노린 행보로 풀이된다.

이 후보는 문 정부의 대북 유화정책에도 차별화를 두고 있다. 그는 이날 북한이 잇따른 미사일 도발과 핵실험·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모라토리엄(유예·중단) 철회 가능성을 시사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윤 후보는 '복지 정책'에 상당히 공을 들이고 있다. 병사들에게 월 200만원씩 봉급을 지급한다거나,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부모급여 100만원을 지원한다는 공약은 진보 진영의 정책에 더욱 가깝다는 평가다. 코로나19 상황에서 소상공인의 고통을 분담한다는 취지로 임대료 3분의1을 정부가 지원하는 '임대료 나눔제'도 마찬가지다. 윤 후보는 '성장과 복지의 선순환'을 강조해왔다.

그는 노동계 현안에 대해서도 기존 보수정당의 기조와는 달리 '친노동' 행보를 보이고있다. 올해 하반기 도입을 앞둔 공공기관 노동이사제와 공무원·교원 타임오프제에 찬성입장을 낸 것이 대표적이다.

■중도층 공략 위한 실사구시

전문가들은 두 후보 모두 35%의 지지율은 확보 한 것으로 보고, 5%~10%의 지지를 받기 위한 노력이라고 진단했다. 외연확장을 위한 것인데, 역대 다른 대통령 선거에서도 반복돼왔다는 설명이다.

김형준 명지대 교수는 기자와 통화에서 "문재인 정부는 '소득주도성장' 기조에 '성장'을 넣었고, 박근혜 정부는 '경제민주화'에 '민주'를 넣었다"며 "공약이 실현 될지 여부를 넘어서, 이는 후보자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에도 중요한 문제"라고 말했다.

기존 정당의 정책방향에 매몰돼 있는 것이 아니라, 유연한 사고를 가지고 많은 국민을 아우르는 국정을 운영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내는 것이라는 설명이다.

두 후보의 정책 방향이 과도하게 유사해 질 경우, 공약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도는 낮아질 수밖에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최수영 시사평론가는 "두 후보의 베끼기 공약이 난무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며 "상대 후보의 공약이 괜찮으면 참고해서 '받고 더블로'식의 정책을 내다보니 국민들의 관심이 예전같지 않다"고 했다.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변동성이 심했던 이번 주 증시 마감 분석

    04.26 20:00

  • 진검승부

    무너지는 M7 기업 주가 추세 분석과 전망

    04.25 19:00

  • 진검승부

    반도체 반등과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회복

    04.24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최대 6억, 한 종목 100% 집중 투자 가능한 스탁론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4.26 19:3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