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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유플러스 임직원들이 AI를 활용한 네트워크 장애 예측 기술을 시연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
LG유플러스는 통신장비 제조업체인 에릭슨과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네트워크 장애 예측 기술을 시연했다고 23일 밝혔다.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AI/ML) 기반 네트워크 장애 예측 기술은 ‘네트워크 데이터 분석 기능(NWDAF)’의 핵심으로 꼽힌다. NWDAF는 네트워크 상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장애를 예측하며 필요한 조치를 자율적으로 시행하는 등 네트워크 자동화를 돕는 장비다. 국제 이동통신 표준화 기구 3GPP의 표준기술장비이기도 하다.
LG유플러스와 에릭슨이 이번에 시연한 기술은 기지국의 트래픽 혼잡 상황이 발생했을 때 NWDAF를 통해 네트워크 슬라이스 별 과부화를 실시간으로 인지·예측하고 필요한 조치를 결정하는 등 네트워크 품질을 선제적으로 보장하는 것이다. 이는 향후 AI에 의한 자율 조치 시행까지 결합될 경우 ‘인간 운영자’의 개입 없이도 네트워크가 작동되는 자동운영 솔루션 가능성을 확인한 것으로 평가 받는다.
또 양사는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기반 기술로 네트워크 사용 패턴 및 체감 품질을 사업자가 지정한 핵심 성과 지표(KPI)에 기초해 보여주고 음성 품질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실시간으로 분석하며 사전에 예지할 수 있는 기술도 시연했다.
이상헌 LG유플러스 NW선행개발담당은 “이번 연구를 통해 고객의 불편 사항을 사전에 인지해 조치하는 운영 자동화 기술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고객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AI 기술을 네트워크 인프라에 적용하는 연구를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홍석원 에릭슨 CSS 기술총괄은 “3GPP 규격 기반이며 네트워크 운용자동화 필수장비인 NWDAF의 네트워크 품질 분석, 예측 및 인사이트 제공 기술을 통해 5G 네트워크 고도화 및 고객 경험 개선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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