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자체발광 페인트, 터널 비상탈출 돕는다

파이낸셜뉴스 2025.10.15 18:10 댓글0

KCC 축광도료 '루미세이프' 공개


자발광 페인트 루미세이프를 적용한 신림·봉천 터널 전경. KCC 제공
KCC가 어두운 환경에서 스스로 빛을 내는 축광 도료 '루미세이프(LUMISAFE)'를 공개했다.

15일 KCC에 따르면 루미세이프는 태양광이나 전등에서 발생하는 자외선(UV)과 가시광선을 흡수한 뒤 암전 시 가시광선 형태로 방출해 일정 시간 자체 발광이 가능한 도료다. 정전과 화재, 침수 등 어두운 비상 상황에서도 일정 시간 빛을 방출해 대피를 위한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다.

실제로 루미세이프는 서울 신림·봉천 터널에 시범 적용한 뒤 암전 시 비상구 위치를 확인하는 용도로 활용된다. 부착력과 내후성이 뛰어나 철재, 콘크리트를 비롯한 다양한 재질의 벽면, 바닥, 기둥 등 원하는 위치에 시공이 가능하다.

또한 터널·지하주차장 등 빛이 차단될 수 있는 공간에서 비상구나 이동로 표식을 비롯해 화살표, 사람 모양 등 다양한 디자인으로 맞춤 제작이 가능하다. 루미세이프는 외부는 물론 공공시설이나 공동주택 내부에서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실내공기질 확인서를 확보했다.

KCC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와 지하 주차공간이 늘어나면서 화재, 정전 등 비상 상황에 대비해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루미세이프를 출시했다.

KCC 관계자는 "루미세이프는 암전이나 화재 등 비상 상황에서 비상구와 대피로를 신속히 확인해 인명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안전 기능성 도료"라며 "앞으로도 안전 강화 정책과 현장 수요에 맞춰 다양한 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경래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추석 연휴 전 마지막 시황 점검

    10.01 19:00

  • 진검승부

    고객예탁금과 신용 자금 급증

    09.30 19:00

  • 진검승부

    환율 하락과 지수 반등

    09.29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최대 6억, 한 종목 100% 집중 투자 가능한 스탁론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12.20 11: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