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종묘 차담회 의혹' 유경옥 전 행정관 소환...'주가조작' 구세현·이기훈도 출석

파이낸셜뉴스 2025.09.18 11:04 댓글0

'집사 게이트' 민경민도 소환조사 중

김건희 여사의 '문고리 3인방 중 한 명으로 지목된 유경옥 전 행정관이 지난 7월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에 마련된 김건희 특검팀(특별검사 민중기) 사무실로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스1
김건희 여사의 '문고리 3인방 중 한 명으로 지목된 유경옥 전 행정관이 지난 7월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에 마련된 김건희 특검팀(특별검사 민중기) 사무실로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김건희 특별검사팀(민중기 특검)이 '종묘 차담회 사적 이용 의혹'과 관련해 유경옥 전 대통령실 행정관을 불러 조사에 나섰다.

특검팀은 18일 서울 종로구 KT광화문빌딩 웨스트에 위치한 특검 사무실에서 참고인 신분으로 유 전 행정관을 소환조사 중이다.

김 여사는 지난해 9월 서울 종묘 내 위치한 망묘루에서 외부인들과 차담회를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당시 김 여사는 일반인 관람이 제한되는 종묘 망묘루에서 외부인들과 차담회를 가졌는데, 당일 오후 2시 50분부터 4시 20분까지 1시간 30분 동안 내부 폐쇄회로(CC)TV 녹화가 중단됐다.

특검팀은 이미 종묘관리소장을 비롯한 종묘 관리 공무원들을 불러 사실관계 파악을 어느정도 마무리 지은 상태다. 공무원들이 연루된 만큼, 특검팀은 직권남용 등의 법리를 검토 중이다. 어느 직책도 없는 김 여사가 대통령실의 자원을 이용해 사익을 추구했다고 특검팀은 판단한 것이다.

'주가조작 의혹'을 받고 있는 구세현 웰바이오택 대표와 이기훈 삼부토건 부회장도 특검팀에서 조사를 받고 있다. 이날 이 부회장은 '삼부토건 주가조작 의혹'으로 조사를 받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전환사채 청구자에 대한 조사를 대부분 마쳤고, 지난 15일 관련 사채업자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도 진행했다고 밝혔다. 웰바이오텍은 지난 2023년 5월 폴란드에서 열린 우크라이나 재건 포럼에 참석한 회사로, 삼부토건과 비슷한 시기 우크라이나 재건주로 묶이며 주가가 급등했다. 이일준 삼부토건 회장이 최대주주로 있는 웰바이오텍은 우크라이나 재건 포럼 개최 열흘 전 사내이사 선임 주주총회를 공지했는데, 사내이사 후보군에 포럼을 주최한 양용호 유라시아경제인협회 회장과 임원인 한모씨가 이름을 올렸다. 우크라이나 포럼 주최 측 관계자가 사내이사 후보에 이름을 올리며 웰바이오텍 주가가 급등한 것으로 특검은 보고 있다.

'집사 게이트'와 관련해 민경민 오아시스에쿼티파트너스 대표에 대한 소환조사도 진행하고 있다.

'집사 게이트'는 김 여사의 집사로 불린 김예성씨가 설립에 참여한 IMS모빌리티가 2023년 오아시스에쿼티파트너스를 통해 카카오모빌리티와 HS효성, 신한은행 등 기업들로부터 184억원을 부당하게 투자 받았다는 내용이다. 투자금 중 33억8872만원은 이노베스트코리아가 IMS모빌리티 지분(구주)을 매입하는데 쓰였고, 김씨의 배우자 정모 씨가 이 회사의 유일한 사내이사로 등재된 것으로 드러나면서 김씨가 실소유한 차명회사가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졌다. 특검팀은 이 과정에서 조영탁 IMS모빌리티 대표가 투자 유치와 구주 매입 과정에서 각각 32억원의 배임을 했는데, 조 대표가 돈을 회사 부실을 메우기 위해 사용한 행동을 민 대표도 인지했다고 판단했다. 민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은 지난 3일 기각된 바 있다.

theknight@fnnews.com 정경수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추석 연휴 전 마지막 시황 점검

    10.01 19:00

  • 진검승부

    고객예탁금과 신용 자금 급증

    09.30 19:00

  • 진검승부

    환율 하락과 지수 반등

    09.29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수익률 좋은 스탁론 인기 종목은?

내 자본금의 300% 운용 하러 가기
1/3

연관검색종목 12.08 05:3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