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김건희 특검, '집사' 적색수배..."'삼부토건' 이기훈 도주한 듯"

파이낸셜뉴스 2025.07.17 16:14 댓글0

'건진법사 게이트' 오을섭 전 본부장 전날 소환조사
명태균 게이트 관련 정치인들 조사 협조 당부도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김건희 특별검사팀(민중기 특검)이 김건희 여사의 집사로 알려진 김모씨에 대한 지명수배를 내렸다.

문홍주 특검보는 17일 김씨에 대한 지명수배와 외교부에 여권무효화 조치, 인터폴(국제형사경찰기구)을 통한 적색수배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여권무효화 조치는 2~3주의 시간이 소요될 예정이고, 인터폴 적색수배도 그 이상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문 특검보는 "베트남에서 제3국으로 도피한 것으로 보이는 김씨는 지금이라도 즉각 귀국해 수사에 협조하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문 특검보는 김씨의 부인에 대한 자진출석을 요구했다. 김씨 부인은 자녀들과 함께 지난달 29일 베트남 호치민으로 출국하려 했지만 출국금지 조치로 인해 실패하고, 강남 모처에 잠적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자녀들은 지난 1일 베트남으로 문제없이 출국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특검보는 "소재 파악을 하려면 실시간 위치 추적을 위해 통신영장이 필요하지만 아직 하고 있지 않다"고 전했다. 다만 아직 체포영장 청구 등을 고려하고 있지는 않다고 덧붙였다.

문 특검보는 "이전에 김씨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이 기각됐었는데,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다"며 "저희는 법원에 최대한 연관 있다는 것을 성실하고 성의 있게 소명할 것이다. 서로 알게 되고 익숙해지면 오해가 풀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특검은 김씨가 IMS모빌리티(비마이카)에 받은 투자금 184억원 중 일부인 46억원을 차명회사를 통해 매각해 수익을 얻은 것으로 보고 수사를 계속 이어갈 방침이다. 특검팀은 이날 오전부터 윤창호 전 한국증권금융 사장, 김익래 전 다우키움그룹 회장에 대한 조사를 이어가고 있다. 특검팀은 이들에게 △IMS 투자 배경과 과정 △김 여사의 개입 여부 등을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날 오전부터 열린 삼부토건 전현직 경영진들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이기훈 삼부토건 부회장 겸 웰바이오텍 회장이 출석하지 않았다. 이 회장은 이날 오후 2시10분부터 심사를 받을 예정이었다. 특검팀은 이 회장이 고의로 출석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 도주한 것으로 판단했다. 이 회장은 삼부토건 전현직 경영진들과 지난 2023년 삼부토건이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을 추진할 것처럼 투자자들을 속여 주가를 상승시킨 후 보유 주식을 매도해 수백억원의 이득을 취한 혐의 등을 받는다. 문 특검보는 "변호인도 소재를 모른다고 했다"며 "교통사고 등 급작스러운 상황이었으면 법원에 알렸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특검팀은 건진법사 게이트와 관련해 전날 오을섭 전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네트워크본부장을 소환조사했다고 밝혔다. 오 전 본부장은 지난 2022년 지방선거 국면에서 건진법사 전성배씨로부터 군수 후보의 이력서를 받았다고 지목된 인물이다. 특검팀은 지난 15일 오 전 본부장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기도 했다. 오 전 본부장 소환조사에서 특검팀은 △전씨로부터 군수 후보 이력서를 받았는지 여부 △전씨의 공천개입 여부 등을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검팀은 정치브로커 명태균씨와 관련된 정치인들에 대한 조사 협조를 촉구했다. 명씨의 공천개입 의혹과 국정개입 의혹에 엮여있는 정치인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특검의 소환 일정 조율에도 촉박하지 않은 재판이나 개인사정 등을 이유로 출석 일자를 미루고 있다는 게 특검 측의 주장이다. 문 특검보는 "국민들에게 그 부분을 주지시키고 조사에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theknight@fnnews.com 정경수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추석 연휴 전 마지막 시황 점검

    10.01 19:00

  • 진검승부

    고객예탁금과 신용 자금 급증

    09.30 19:00

  • 진검승부

    환율 하락과 지수 반등

    09.29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최대 6억, 한 종목 100% 집중 투자 가능한 스탁론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12.20 18:3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