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정점 향하는 글로벌 유동성 랠리… 주요 변수는 금리·물가 ['에브리싱 랠리' 시대 투자전략 (하)]

파이낸셜뉴스 2025.10.21 18:15 댓글0

코스피 5거래일 연속 최고치 경신
AI 투자·양적완화 기대감 맞물려
"내년 상반기까지 상승" 관측 우세
반도체·방산 등 실적 개선도 호재
인플레 심화땐 조정 국면 가능성


주요 자산 가치가 전방위적으로 상승하는 '에브리싱 랠리'의 향방은 금리와 물가가 결정지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자산 가격이 뛰면서 물가상승 압력이 커질 때 금리 인하 기조에도 제동이 걸려 유동성 랠리가 조정 국면으로 접어들 수 있다는 분석이다.

21일 코스피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9.15p(0.24%)오른 3823.84에 거래를 마쳤다. '에브리싱 랠리'에 탄력을 받은 코스피 지수는 지난 9월 이후 이날까지 무려 20.01% 상승했다. 최근 5거래일 연속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며 3900선을 넘보고 있다. 금융투자업계 전문가들은 이번 에브리싱 랠리를 유동성 장세와 기대심리가 얽힌 결과로 분석했다. 금리 인하 기조와 유럽의 재정 확대, 미국의 양적긴축 종료 기대감이 맞물리면서 전 세계적으로 '유동성 포화' 장세가 전개됐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글로벌 빅테크 기업의 인공지능(AI) 투자 기대감이 더해지면서 주식시장을 밀어올렸다.

김학균 신영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에브리싱 랠리는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저금리와 중앙은행 개입이 고착화된 시대의 산물"이라며 "9월 미 연준의 금리 인하와 맞물리면서 시중에 돈이 많이 풀렸고, 이에 거의 모든 자산이 동반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에브리싱 랠리의 지속 여부가 물가와 금리 향방에 달려 있다고 입을 모았다. 금리 인하 기대가 시장을 떠받치고 있지만, 물가 리스크 우려가 재점화될 경우 그 기대는 꺾일 수 있어서다.

오건영 신한 프리미어 패스파인더 단장은 "과거 랠리 흐름을 보면 급격한 물가상승이 나타났을 때 금리 인하에도 제동이 걸리면서 시장이 조정을 받곤 했다"며 "자산 가격이 크게 오르면 소비가 늘고, 여기에 관세까지 맞물릴 경우 인플레이션 장기화 우려가 다시 부각될 수 있다"고 짚었다.

실제 2020~2021년 글로벌 증시 강세장에서도 2021년 하반기 인플레이션 우려가 재점화되면서 미 연준의 금리 인상으로 이어졌고, 2022년에는 글로벌 주요 자산이 동반 하락하는 '에브리싱 조정'이 나타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최근의 시장을 1999년 닷컴버블과 비교하는 시각도 있다. 당시 경기부양책과 IT산업 육성 붐이 겹치면서 1999년 한 해 동안 코스피지수는 82.78%, 코스닥지수는 무려 240.7% 급등한 바 있다. 하지만 다음 해인 2000년 급격한 조정을 받으며 코스피는 50.92%, 코스닥은 79.47% 하락했다.

다만 올해 상승장은 '구조적 양극화'가 시장 강세 동력으로 작용했다는 점에서 과거와 다르다는 분석이다. 조수홍 NH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시간 효율성과 기술 집약도가 높은 산업군이 초과수익을 창출 중인 반면 전통 제조·내수 업종은 정체되는 '생산성 장세'로의 전환이 나타나고 있다"며 "미국의 AI 가치사슬과 연계된 국가와 산업은 멀티플 확장이 진행될 수밖에 없는 국면이며, 이는 적어도 내년 상반기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오 단장은 "1999년 닷컴버블 당시 미 연준은 기준금리를 인상했지만 한편으로는 인상 속도를 늦추는 등 시장 안정에 힘쓰는 모습을 보였다. 올해도 연준은 시장 분위기를 의식하며 정책을 펼치는 중"이라며 "다만 과거 대비 지금은 AI 투자 사이클을 바탕으로 한 빅테크의 실적이 뒷받침되고 있는 점이 본질적으로 다르다"고 설명했다. 국내 증시의 경우 유동성과 실적이 동시에 받쳐주는 장세가 내년까지 이어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백영찬 상상인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오랜 기간 저평가된 한국 증시는 밸류업 정책과 반도체·조선·방산 등 주요 업종의 실적개선이 맞물리며 구조적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다"며 "지금은 유동성 장세지만 내년에는 실적 장세로 무게중심이 옮겨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nodelay@fnnews.com 박지연 임상혁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추석 연휴 전 마지막 시황 점검

    10.01 19:00

  • 진검승부

    고객예탁금과 신용 자금 급증

    09.30 19:00

  • 진검승부

    환율 하락과 지수 반등

    09.29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 동시매수 & 등락률 상위 종목 확인 하러 가기

연 2%대 금리로 투자금 3억 만들기
1/3

연관검색종목 12.21 09: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