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서산 보원사지·예천 개심사지 오층석탑 국보 지정

파이낸셜뉴스 2025.12.19 14:59 댓글0

경상북도 예천 개심사지 오층석탑. 예천군 제공
경상북도 예천 개심사지 오층석탑. 예천군 제공

충청남도 <span id='_stock_code_079650' data-stockcode='079650'>서산</span> 보원사지 오층석탑. 국가유산청 제공
충청남도 서산 보원사지 오층석탑. 국가유산청 제공

[파이낸셜뉴스] 국가유산청은 충청남도 '서산 보원사지 오층석탑'과 경상북도 '예천 개심사지 오층석탑'을 국가지정문화유산 국보로 지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서산 보원사지 오층석탑'은 우리나라 석탑 조성시기를 알 수 있는 편년(編年)의 기준이 되는 고려시대 석탑이다. 이 석탑은 건립시기에 대한 구체적 기록은 없으나, 탄문(900~974)이 보원사에 있을 때 고려 광종을 위해 봄에 불탑과 불상을 조성했다는 '서산 보원사지 법인국사탑비' 비문과 석탑 조영기법, 양식을 고려했을 때 고려 광종 때인 10세기 중반에 건립된 것을 알 수 있다.

기단부는 위아래로 2층 가구식 기단 구성이다. 부조(浮彫) 조각기법으로 아래층 기단 면에는 형상이 다른 사자상(獅子像)을 사실적으로 표현했다.

위층 기단 면에는 팔부중상(八部衆像, 불교 여덟 수호신)을 유려하게 조각해 통일신라 조각양식과 수법을 계승하면서도 고려시대 석탑 특징도 잘 표현하고 있다.

5층으로 구성된 석탑은 위층으로 갈수록 일정한 체감(遞減)을 주어 안정된 구도와 외관을 형성하고 있다. 1층 탑신(塔身, 석탑의 몸통)의 각 면에만 문비(門扉, 탑신석에 조각한 문짝)가 새겨져 있다. 나머지 탑신에는 기둥 형상 조각이 부조돼 있다.

옥개석(屋蓋石, 탑신석 위에 지붕모양으로 덮은 부재)은 아래에 4단 옥개받침을 낮게 조각했다. 양옆 너비에 비해 높이가 낮아 통일신라 석탑에서 보이는 양상과는 달리 고려시대 새로 등장한 치석(돌을 다듬음) 수법과 외관을 보인다.

국가유산청은 "서산 보원사지 오층석탑'이 비교적 명확한 조성시기와 함께 고려왕실과 불교와의 관계를 알 수 있다"며 "통일신라 말기 조영기법과 양식을 계승하면서 고려시대 새로운 기법들이 적용된 석탑으로 역사적, 학술적, 예술적 가치가 크다"고 평가했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추석 연휴 전 마지막 시황 점검

    10.01 19:00

  • 진검승부

    고객예탁금과 신용 자금 급증

    09.30 19:00

  • 진검승부

    환율 하락과 지수 반등

    09.29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 동시매수 & 등락률 상위 종목 확인 하러 가기

연 2%대 금리로 투자금 3억 만들기
1/3

연관검색종목 12.20 20:3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