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바이든, 19조 투자 압박하나.. 삼성, 美·中사이 줄타기 부담

파이낸셜뉴스 2021.04.12 19:29 댓글0

백악관 참석 삼성전자 선택 주목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백악관이 주최하는 '반도체 최고경영자(CEO) 서밋'에 직접 참석해 삼성전자 등 글로벌 기업들에 반도체 공급난 해결과 일자리 창출 등을 골자로 한 '청구서'를 내밀 것으로 전망된다.

아시아 반도체 제조 의존도를 낮추고, 자국 내 생산을 확대할 가능성이 큰 만큼 이번 서밋은 삼성전자가 검토 중인 19조원 규모 반도체 공장 건설을 가속화시킬 전망이다. 바이든이 노골적인 제안과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함께 제시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기업들의 셈법도 복잡해지고 있다.

■바이든 청구서, 삼성의 보따리는

이날 화상회의로 진행되는 서밋에는 삼성전자와 대만 TSMC, 미국 인텔, 마이크론, 글로벌 파운드리 등 반도체 회사를 비롯해 구글 모회사 알파벳과 완성차 업체인 포드, GM 등 19개사가 참여한다. 지난 2월 바이든 행정부가 내린 '반도체 공급망을 재검토하라'는 행정명령의 후속조치다.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 일자리 계획과 미국의 반도체 및 다른 핵심 분야 공급망의 탄력성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를 논의하기 위해 화상 CEO 서밋에 잠시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회의에는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브라이언 디스 국가경제위원회 위원장, 지나 레이몬도 상무장관이 참석해 미국 내 파운드리(위탁생산) 공급 부족 해소, 고용창출, 경기부양을 위해 현지 투자를 독려할 것으로 관측된다.

현재 미국 텍사스 오스틴에서 파운드리 공장을 운영 중인 삼성전자는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초대를 받았다. 당초 최시영 파운드리 사업부장(사장) 참석이 유력했으나 갑작스럽게 바이든 대통령이 참석하면서 김기남 반도체부품(DS) 부문장 참석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회사는 오스틴, 뉴욕, 애리조나 등 현지 후보지를 놓고 170억달러(약 19조2000억원) 투자를 주 정부들과 협의 중인데 이번 서밋이 촉매가 될 전망이다.

미국은 삼성전자에 신규투자 규모 확대 및 투자에 속도를 내줄 것을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으로 미국 완성차 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신규공장의 생산품목을 차량용 칩으로 특정하는 논의 등도 점쳐진다. 미국 내 반도체 생산과 일자리 창출을 압박하면서도 투자를 유인할 세 혜택, 보조금, 연구개발(R&D) 지원 등 당근책도 기대된다.

■美와 中 '줄타기' 경영 불가피

이번 서밋은 미국이 반도체를 통해 중국을 견제하는 '동맹' 차원의 의미도 있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중국 시안과 쑤저우에도 낸드플래시 공장과 반도체 후공정(패키징) 공장이 있다. 중국도 미국의 반대급부로 대규모 보복 투자를 요구할 수 있다는 얘기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국내 기업들이 자칫 '샌드위치'를 당할 우려가 크다.

미국은 중국의 반도체 굴기를 완전히 꺾을 듯한 태세다. 미 상무부는 지난 8일 중국의 반도체 관련 기업·연구소 7곳을 제재했다. 지난해에는 네덜란드 정부에 ASML 장비의 SMIC 판매 중단을 권했다. ASML은 최첨단 반도체 생산을 위해 필수적인 극자외선(EUV) 장비를 만드는 유일한 회사로, 현재까지 중국 내 유입된 EUV 장비는 단 1대도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SMIC 장비의 80% 이상이 미국업체로부터 수입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 반도체산업의 목줄을 미국이 쥐고 있는 셈이다.


km@fnnews.com 김경민 강규민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카페]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4.26 08:20

  • 진검승부

    환율 급락/지수 급반등/외국인 대량 순매수 재개

    04.18 19:00

  • 진검승부

    주식시장이 환율 변동에 민감한 이유

    04.17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최대 6억, 한 종목 100% 집중 투자 가능한 스탁론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4.19 14: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