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르포]"여기오면 취직되려나..." 수천명의 청년이 몰렸다

파이낸셜뉴스 2025.03.19 16:47 댓글0

19일 서울 양재 aT 센터에서 개막한 '대한민국 채용박람회'에서 청년들이 한 기업의 채용설명회를 듣고있다.  사진= 박지영 기자.
19일 서울 양재 aT 센터에서 개막한 '대한민국 채용박람회'에서 청년들이 한 기업의 채용설명회를 듣고있다. 사진= 박지영 기자.

19일 서울 양재 aT 센터에서 개막한 '대한민국 채용박람회'에서 참석자들이 채용공고를 살펴보고있다.  사진= 박지영 기자
19일 서울 양재 aT 센터에서 개막한 '대한민국 채용박람회'에서 참석자들이 채용공고를 살펴보고있다. 사진= 박지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참석자가 너무 많아서 계획했던 부스에서 모두 상담을 받을 수 없을 것 같아 아쉽다. 채용박람회 기간을 더 늘렸으면 좋겠다."(취업준비생 김씨)

침체된 고용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범정부가 나서 마련한 '2025 대한민국 채용박람회'에 일자리를 찾는 수천 명의 청년이 몰렸다. 기업들도 우수 인재를 찾기 위해 대거 참여한 가운데, 실질적으로 채용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 관심이 쏠렸다.

19일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개막한 '대한민국 채용박람회'는 사전 등록만 5000명이 넘을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앞서 사전 예약을 받은 1:1 이력서 컨설팅, 채용설명회·현직자 특강 등 부대행사는 모두 조기 마감될 정도였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개막 첫날 행사장에는 7700명가량이 몰린 것으로 집계됐다.

이날 채용박람회를 위해 정장을 챙겨 온 취업준비생 최씨는 "오늘 바로 면접을 진행할 수도 있을 것 같아 미리 준비했다"면서 "기대한 대로 바로 채용되는 일은 없었지만, 그래도 원하던 기업의 인사 담당자를 만나 상담할 수 있었던 것만으로도 만족한다"고 전했다.

친구와 함께 박람회장을 찾은 김씨는 "많은 기업을 둘러보기 위해 오픈런했는데, 인기 많은 기업들은 사람들이 많아 1~2곳밖에 상담을 받을 수 없어 아쉽다"고 말했다.

박람회장의 가장 큰 무대인 '커리어 On 스퀘어'에서는 현대자동차, SK하이닉스 등 9개 기업이 참여해 올해 채용 계획과 인재상을 구직자에게 상세히 안내했으며, 자리가 부족해 서서 듣는 참석자들도 많았다.

이날 오후 발표를 맡은 에드워드코리아 관계자는 "우리는 기업간거래(B2B) 기업이라서 잘 모를 것이라 생각했는데, 관심 있는 사람들이 이렇게 많아 놀랍다"고 말했다.

실질적으로 인사 담당자와 만나 면접을 진행하고 채용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업 채용관'에는 중소벤처기업, 월드클래스 중견기업, 콘텐츠산업, 외국인 투자기업, 해외 취업, 정보통신기술(ICT) 기업, 바이오헬스관, 청년친화·일자리 으뜸기업 등 8개 분야의 115개 우수 기업이 참여했다.

특히 바이오헬스관에 많은 사람이 몰리자 관련 기업 관계자들이 "대기 인원이 많아 오늘 모두 상담을 받을 수 없다. 대기하는 것이 괜찮겠냐"고 안내할 정도였다.

이날 현장 채용을 계획하고 나온 한 중소기업 관계자는 "개발자를 채용하기 위해 직접 팀장이 나왔는데, 타 부스에 비해 한산해서 조금 아쉽다"면서 "대기업이나 인지도가 있는 기업에 쏠림 현상이 심하기 때문에 다음 번에는 우리도 구직자의 눈길을 끌 수 있는 기념품이라도 만들어와야 관심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품질관리 인력을 채용하기 위해 참가한 또 다른 중소기업 관계자는 "가구회사이다 보니 디자인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 몰리지만, 아직 원하는 직무의 인재는 찾지 못했다"면서도 "첫날인 만큼 아직 채용 가능성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행사장을 찾은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미래 세대인 청년에게 충분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자 성장을 위한 최고의 투자"라며 "정부도 청년이 노동시장에 원활히 진입할 수 있도록 청년고용 올케어 플랫폼 등 고용 서비스를 대폭 강화하고, 기업이 좋은 일자리를 하나라도 더 만들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aber@fnnews.com 박지영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이재명 정책주 공략법

    04.25 19:00

  • 진검승부

    눌림목과 낙폭과대 공략할 때 차이

    04.24 19:00

  • 진검승부

    대선테마주 비중 조절의 중요성

    04.23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연속 순매수 기록중인 저평가주는?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4.27 15: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