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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기아, 역대 최고 분기 실적 썼다...영업이익률 '13.1%'

파이낸셜뉴스 2024.04.26 15:00 댓글0

1·4분기, 역대 최고의 영업이익·영업이익률
판매 감소에도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두 자릿수 증가율 달성...글로벌 판매 전략 가속


송호성 <span id='_stock_code_000270' data-stockcode='000270'>기아</span> 사장. 뉴스1
송호성 기아 사장. 뉴스1
[파이낸셜뉴스] 기아가 지난 1·4분기에 분기 사상 역대 최고의 영업이익·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판매량 감소에도 매출·영업이익·당기순이익이 모두 두 자릿수 증가율 기록하는 '반전의 깜짝 실적'을 냈다.

기아는 26일 1·4분기에 전년 동기비 1.0% 감소한 76만 515대를 판매했으며, 이에 따른 연결기준 매출액은 26조 2129억원(전년동기비 10.6% 증가), 영업이익 3조 4257억원(19.2% 증가)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경상이익은 3조 7845억원(20.4%↑), 당기순이익(비지배 지분 포함)은 2조 8091억원(32.5%↑)으로 집계됐다. 주요 경영지표가 모두 두 자릿수 증가율이다.

기아 관계자는 "판매가 소폭 감소했음에도 고수익 차량 중심 판매로 인한 가격 상승과 믹스 개선, 원자재가 하락에 따른 재료비 감소, 원화 약세에 따른 긍정적 환율효과로 수익성이 확대됐다"고 말했다.

국내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2.9% 감소한 13만 7871대다. 국내에서는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 등 인기 RV 차종의 판매는 증가했으나 전기차 판매 감소 영향으로 전년 대비 판매가 소폭 감소했다.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오토 차이나 2024 기아 부스에 관람객들이 몰려있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제공.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오토 차이나 2024 기아 부스에 관람객들이 몰려있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제공.
기아 2024년 1분기 실적. 기아 제공
기아 2024년 1분기 실적. 기아 제공

해외판매량은 전년 대비 0.6% 감소한 62만 2644대다. 북미와 유럽 등 주요 지역에서 견조한 수요를 바탕으로 판매를 확대한 반면 인도, 아중동 등 일부 신흥시장 판매가 모델 노후화와 지정학적 요인 등으로 전년 대비 감소했다.

1·4분기 매출액은 판매 대수 소폭 감소에도 불구, △친환경차와 RV 차량 판매 비중 확대에 따른 대당 판매가격(ASP) 상승 △우호적인 환율 효과가 이어져 전년 대비 10.6% 증가한 26조 2129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전년 동기보다 1.1%p 개선된 76.2%로 역대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판매관리비율은 전년 대비 0.1%p 상승한 10.7%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다.

1·4분기 영업이익은 분기 기준 사상 최대다. 판매 감소와 딜러에 대한 판매 인센티브 등 비용 증가에도 불구하고 고수익 RV 차종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및 가격 상승 효과, 원자재 가격 하향 안정화, 원화 약세에 따른 우호적 환율 효과 등에 힘입은 결과다. 영업이익률도 13.1%를 기록하며 지난해 2·4 분기 달성했던 최대 영업이익률 13%를 경신했다.

기아의 1·4 분기 친환경차 판매는 전기차 성장세 둔화와 하이브리드 수요 확대 양상이 지속되는 가운데 하이브리드 판매 확대를 바탕으로 전년 대비 18.1% 증가한 15만 7000대를 기록했다. 전체 판매 중 친환경차 판매 비중도 전년 대비 3.5%p 상승한 21.6%를 달성했다. 유형별로는 하이브리드 9만 3000대(전년 대비 30.7%↑)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2만대(5.0%↓), 전기차 4만 4000대(7.9%↑) 판매됐다.

기아는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와 실물경기 부진, 고금리·고물가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 심리 위축 등 불안정한 대외 환경에 따른 어려운 경영환경이 이어질 것으로 예측했다. 특히 업체간 경쟁 심화와 전기차 수요 성장세 둔화 등 완성차 시장의 변화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아는 국내 시장에서 쏘렌토, 카니발, 스포티지 등 하이브리드를 활용한 판매 확대를 지속 추진하고, 하반기 EV3 신차, EV6 상품성 개선 모델의 성공적 런칭을 통해 판매 모멘텀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미국에서는 수요 기반 생산 운영 방식을 통한 효율적인 인센티브 수준을 유지하는 한편, 카니발 하이브리드와 K4 등 신차 및 고수익 모델을 활용해 수익성을 지속 제고할 방침이다. 유럽에서는 EV3의 성공적인 런칭을 통해 전기차 라인업을 추가하고, 전기차 중심의 판매 확대에 주력해 판매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EV 시장에서 전동화 선도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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