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특징주]일동홀딩스, 위암 표적항암제 '베나다파립' 美 FDA 희귀의약품 지정에 강세

파이낸셜뉴스 2022.08.08 10:03 댓글0

[파이낸셜뉴스]일동제약그룹의 신약개발기업 아이디언스(Idience)가 표적항암제 '베나다파립(Venadaparib)'으로 미국에서 희귀의약품 지정을 받았다는 소식에 일동홀딩스가 강세다. 아이디언스는 일동홀딩스의 자회사다.

8일 오전 9시 56분 현재 일동홀딩스는 전 거래일 대비 1700원(6.02%) 오른 2만9950원에 거래 중이다.

이날 업계에 따르면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지난 5일 아이디언스가 개발하고 있는 위암 대상 베나다파립에 대해 희귀의약품으로 지정했다. 베나다파립은 ‘파프(PARP, Poly ADP-ribose polymerase)’ 저해 기전을 표적치료항암제 신약후보물질이다. 종양세포의 DNA 손상을 복구하는 효소인 파프(PARP)의 작용을 억제해 암세포가 스스로 사멸하도록 유도하는 기전이다.

베나다파립은 미국 희귀의약품 지정으로 임상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아이디언스는 위암 대상으로 한국, 미국, 중국 등에서 베나다파립의 상업화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FDA 희귀의약품 지정은 희귀·난치성 질병의 치료제 개발 및 허가가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희귀의약품에 지정되면 신약 개발사는 임상시험 승인 및 허가 기간 단축, 전문의약품 허가 신청비용(User Fee) 면제, 세금감면, 허가 취득 후 7년간 시장 독점권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일동제약은 베나다파립의 후보물질을 자체 개발해 지주사인 일동홀딩스가 2020년 설립한 아이디언스에 권리를 넘겼다. 아이디언스는 위암을 비롯해 다양한 암종을 대상으로 베나다파립의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아이디언스는 일동제약으로부터 넘겨 받은 항암 신약후보물질 ‘IDX-1197’의 임상2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IDX-1197은 암의 생성과 관련 깊은 Poly ADP-ribose polymerase(PARP) 효소에 선택적으로 작용해 암세포를 억제하는 표적항암제 후보물질이다.

일동제약이 자체 개발했고, 아이디언스에 권리를 넘겼다. 아이디언스는 2019년 5월 일동홀딩스가 설립한 바이오벤처다. 직접 새로운 신약을 발굴하지 않고 개발만 전담하는 개발 중심(NRDO, No Research Development Only) 바이오벤처를 표방한다.
#표적항암제 #특징주 #일동홀딩스 #베나다파립

목록

전문가방송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카페]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5.10 08:20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카페]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5.24 08:30

  • 진검승부

    빅이벤트 앞두고 관망세 보이는 증시

    04.30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연속 순매수 기록중인 저평가주는?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5.01 23: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