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대전에 나노?반도체 중심 제2연구단지 조성…CTX도 2032년 개통

파이낸셜뉴스 2024.02.16 15:20 댓글0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대전 유성구 ICC호텔에서 대한민국을 혁신하는 과학수도 대전을 주제로 열린 열두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대전 유성구 ICC호텔에서 대한민국을 혁신하는 과학수도 대전을 주제로 열린 열두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제공

[파이낸셜뉴스] ‘대한민국 과학 수도’ 대전이 업그레이드된다. 대전 유성구 교촌지구 일대가 나노·반도체 중심의 제2연구단지로 조성될 예정이다. 2032년에는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가 개통되며 대전 도심의 활력을 높이기 위해 철도 지하화도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16일 대전 ICC 호텔에서 ‘대한민국을 혁신하는 과학 수도, 대전’을 주제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에서 이러한 구상을 밝혔다.

대덕연구단지 내 기업들의 입주공간이 부족한 상황에서 대전광역시 유성구 교촌지구 일대를 나노·반도체 중심의 제2연구단지로 조성하고 지역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기존의 대덕연구단지가 기술연구개발에 중점을 둔 반면, 제2연구단지는 연구개발성과에 기반을 둔 창업에 특화된 공간으로 변모할 예정이다. 단지 내 입주 기업에게는 법률서비스, 혁신 금융서비스, 문화까지 아우를 수 있는 연구개발 서비스를 패키지로 지원한다.

제2연구단지 조성은 대통령 공약사항으로 해당 부지를 지난해 3월 제14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국가산업단지 최종 후보지로 선정했다.

현재는 국가산업단지 지정을 위한 사업타당성 조사 등 관련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조속한 제2연구단지의 조성을 위해서 정부는 관계 기관 및 대전광역시와 적극적으로 협조한다는 계획이다. 2026년 상반기에 제2연구단지를 국가산업단지를 지정·고시한 후에 연구개발특구로 편입하기로 했다.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도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CTX가 개통하면 정부대전청사에서 정부세종청사까지는 15분, 정부대전청사에서 청주공항까지 53분, 오송역에서 충북도청까지 13분 만에 이동이 가능하다. 버스 등 기존 대중교통 수단 대비 최대 70% 이상 이동시간을 줄일 수 있다.

CTX는 현재 DL E&C는 국토교통부에 4월중 최초제안서를 제출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국토교통부는 최초제안서 접수 즉시 한국개발연구원(KDI)에 민자적격성조사를 신청해, 내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2월 말부터 대전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충청북도와 ‘CTX 거버넌스’를 출범해 지자체와 긴밀히 협력하며 사업을 추진한다.

이후 2026년에는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민자 협상 등이 원활할 경우 2028년에 착공에 들어가 2034년 개통이 가능할 전망이다.

대전 도심철도 지하화 사업도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대전은 도심을 관통하는 지상부 철도로 인해 도시가 단절돼 효율적 공간 활용을 제약하고, 도심 활력을 저해한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지난 지난달 말 ‘철도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됐다. 정부는 종합계획 수립 용역을 2월 초 발주했으며, 3월부터 본격적으로 종합계획 수립에 착수, 내년까지 수립을 완료할 계획이다.

지하화 사업 대상은 대전을 포함한 전국 주요도시의 도심을 관통하는 철도노선을 중심으로 검토될 예정이다. 지자체에서 사업을 국토부에 제안하면 국토부가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사업성 등을 종합 고려해 내년 말까지 대상사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특히, 지자체 제안 중 계획의 완결성이 높은 사업은 연말까지 선도사업으로 선정할 계획이다. 선도사업은 내년부터 선제적으로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하여 사업을 조기에 가시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선도사업에 선정되지 않은 사업들도 종합계획 수립 이후 2026년부터 단계적으로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할 예정이다.

west@fnnews.com 성석우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무너지는 M7 기업 주가 추세 분석과 전망

    04.25 19:00

  • 진검승부

    반도체 반등과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회복

    04.24 19:00

  • 진검승부

    외국인 대형주 순환매 쇼핑중

    04.23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연속 순매수 기록중인 저평가주는?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4.28 06:3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