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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종목진단

HMM(01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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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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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블루오션07

최적의 매매전략! 보유자라면 이렇게 매매하자

2019.04.16 / 16:37 조회 11

분석 영역별 강도
종목 주간 전망
  • 그제 관망
  • 어제 관망
  • 오늘 관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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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레 관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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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단

- 최근 이슈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이IMO 2020 본격적인 규제 시행을 앞두고 해운업계, 조선기자재업계가 손을 맞잡았음.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대표이사 사장 서석원)은 지난 21일, 한국해양진흥공사, 현대상선, 현대종합상사, 현대글로벌서비스, 디섹(DSEC), 파나시아(PANASIA)와 ‘친환경설비 설치 상생펀드 조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면서 IMO 2020 선제 대응에 나섰음.

친환경설비는 선박용 황산화물을 저감하는 장비로, 바닷물을 이용해 선박에서 나오는 오염된 공기 속 황산화물을 정화하는 역할을 함.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서석원 사장은 “국내 해운, 조선기자재업계와 함께한 이번 업무 협약으로 국내 유관업계와 상호 발전을 추구하게 됐다”며, “업계가 함께 IMO 2020 규제에 대응해,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음.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을비롯한 5개 투자사(현대종합상사, 현대글로벌서비스, 디섹, 파나시아)는 약 450억원 규모 상생펀드를 조성해 현대상선의 스크러버 설치 비용을 지원하며, 전체의 1/3 수준인 150억 원을 투자할 계획임.

현대상선(011200)의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656억7200만원으로 전년 동기 -1179억9300만원에 이어 적자를 지속했음.


- 수급 및 기술적분석

정부와 채권단은 국내 해운업을 회복시키기 위해 현대상선에 2023년까지 5조원의 자금을 투입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음.

다만 2차 북미정상 회담이 원하는 성과를 이뤄내지못해 대북주들이 일제히 수익실현 매물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으로 리스크 관리가 필요함.

특히 지난 분석에서 강조했던 20주선을 이탈할때 손절로 대응했어야하며, 추세가 무너진 지금은 추이를 관망해야함.

추후 20주선 회복 이후에 관심을 가질 것.


- 매매전략

비중
10% 이내

손절가
이미 이탈

목표가
산정 불가

투자전략/마켓스파이

중국과 미국의 무역분쟁 장기화가 기정 사실화한데다 미국의 가파른 금리인상으로 달러가 미국으로 몰리면서 중국 금융시장에서의 자본 이탈과 수출 둔화로 중국 경제 경착륙 우려가 커지고 있음.

여기에 중국 경제 부진은 대중 수출의존도가 30%에 육박한 한국 경제에 치명적으로 작용함.

중국 정부가 ‘중국제조 2025’ 기치를 걸고 기술 굴기를 내세우면서 자동차, 조선, 철강, 디스플레이 등 우리나라 간판 산업들이 줄줄이 중국에 세계 1위 자리를 내주는 등 속절없이 주저앉고 있음.

한국 경제의 유일한 보루인 반도체마저 ‘슈퍼 사이클 종료’라는 고점 논란 속에 중국 정부의 대대적인 투자와 견제로 위기감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는 실정임.

툭하 올초부터 격화한 미중 무역분쟁은 앞으로 20년까지 간다는 우려 섞인 전망이 나오고 있는데,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미국이 500억달러 상당의 중국산 제품에 25% 관세를 부과할 경우 중국의 대미 수출이 0.9%(연간 38억달러)줄어들고, 중국의 대미 수출 감소에 따른 중간재 수요 하락과 중국 성장 둔화로 인해 한국의 총수출이 0.03%(1억9000만달러) 감소할 것으로 추산됐음.

미중 무역마찰이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까지 제한적이었지만 장기화할 경우 중국의 환율조작, 대미 수출물량 타지역 풍선효과, 투자조정 등으로 한국 수출 피해가 확대할 것으로 보고있음.

당분간은 증시 반등 모멘텀을 찾기 어려운 쉽지 않은 국면이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기때문에 철저히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라 하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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