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
- 최근 이슈
11/16 RCEP 체결 수혜 기대감 부각에 강세를 보임
11/10 한국 10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의 약 70% 수주 소식 등에 상승
11/9 상하이컨테이너 운임지수(SCFI) 사상 최고치 경신 및 현대중공업 2,019억원 규모 VLCC 2척 수주 소식 등에 상승을 보임
7/13 7월1일~10일 선박 수출 전년동기대비 307% 급증 속 상승
7/10 국제유가 급락 등에 하락
7/7 올해 상반기 선박 발주량 급감 소식 등에 하락
6/16 외국인 7거래일 연속 순매수
6/3 조선3사 카타르 수주모멘텀 지속에 조선 테마 상승 속 급등
6/2 조선3사, 카타르 LNG프로젝트 수주 소식에 조선/LNG 테마 상승 속 급등
5/27 수출입은행, 조선산업 지원액 확대 소식에 조선 테마 상승 속 급등
5/26 카타르발 대규모 LNG선 발주 기대감 등에 상승
5/25 하반기 발주 점진적 증가 전망 등에 상승
5/21 미국 원유재고 감소 등으로 WTI 가격 급등 및 현대중공업그룹 원유운반선 2척 건조계약 체결 소식 등에 상승
4/1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국제유가 반등을 위해 나선 가운데 미 서부 텍사스산원유(WTI), 북해산 브렌트유, 두바이유가 일제히 급등을 보임
4/2 사우디-러시아 갈등 해결 기대감 속 시간외 국제유가 급등에 상승을 보임
3/19 코로나19 사태 등 세계경기 침체에 따른 물동량 둔화로 선박발주가 큰 폭으로 줄어든 상황에서 국제유가 급락이라는 변수까지 있음. 올해 1~2월 전세계 누적 선박 발주량은 전년 동기(489만CGT) 대비 무려 76% 감소한 117만CGT에그침. 유가가 하락하면 원유 생산을 위한 해양플랜트와 원유·가스를 시추하는 드릴십 등의 발주가 줄어듬
@ 동사 조선해양부문과 E&I부문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삼성그룹의 계열회사이고 1974년에 설립되었습니다.
- 수급 및 기술적 분석
조선업계는 어려운 상황을 보내고 있지만 3년전 노르웨이 액화천연가스 업체인 호그LNG와 투자의향서를 체결하면서 훈풍이 불어 준바 있음. 최근 코로나19 영향으로 3/9부터 급락이 나왔음. 3/23 3070원 최저가를 기록. 코로나19로 인한 경기하락 부양책이 나오면서 반등세가 나왔음.
5/26 카타르발 대규모 LNG선 발주 기대감 등에 다음날 최고 15% 상승이 나왔고 이러한 재료로 개인수급이 유입되며 6/4 7930원 최고가를 기록했음. .
11/9 상하이컨테이너 운임지수(SCFI) 사상 최고치 경신 및 현대중공업 2,019억원 규모 VLCC 2척 수주 소식 등에 상승을 보였고 11/16 RCEP 체결 수혜 기대감 부각에 강세를 보이고 조정중 120일선 부근까지 조정을 예상함.
- 매매전략
비중
10% 이내
손절가(마지노선)
종가상 5500원
목표가
1차, 6500원
투자전략/마켓스파이
이번 미국 대선은 바이든 승리, 상원은 공화당의 선전으로 마무리되는 양상. 특이한 점은 역대급 대선 결과의 반전에도 불구하고, 주식 시장은 불확실성 해소로 상승했다는 점.
국내 주식 대주주 요건 하향 논란은 현행 기준을 유지하기로 하면서 우리 시장을 둘러싼 불확실성은 하나씩 없어지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우려보다는 글로벌 각국 정부의 추가 부양책에 대한 기대가, 트럼프 대통령 의 불복 이슈보다는 차기 바이든 행정부 정책에 대한 기대가 구체화될 것.
친환경 관련주들은 글로벌 정책의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전기차 배터리/태양광 등 실적이 뒷받침되는 기업으로 압축해 대응
그 동안 블루웨이브 가능성으로 조정을 받았던 성장주들은 재랠리가 가능할 것이다. 미국선거 결과 발표 이후 급락한 채권 금리와 달러 인덱스는 이를 증명한다.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에 따른 수혜가 기대되는 CMO기업, 인터넷/게임 업종이 이번 성장주 랠리의 핵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