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
- 최근 이슈
남화토건이 남북 고속도로 건설 수혜 기대감에 상승세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의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에 필요한 고속도로 2927km 중 아직 건설되지 않은 2200km를 설치할 경우 일자리 131만 1043개가 창출되는 것으로 추산됐음.
북한에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경우 약 1400~1755억원의 통행비용도 절감될 것으로 예상됨.
북한 SOC 건설에 대한 재원은 IMF 등 국제기구 지원을 통해 연간 최대 1조 5천억원을 마련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음.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의 '남북한 도로분야 교류협력을 위한 정책방안 연구'에 따르면, 북한 SOC 사업에 대해 연간 1조 5천억원(1564백만 달러)의 국제금융기구 지원이 가능함.
- 수급 및 기술적 분석
주가는 테마성으로 탄력적이게 움직이는게 많음. 수급이 들어오며, 강한 상승세를 기록하기도 했지만 테마로 가는 종목이기 때문에 급락도 쉽게 나타날 수 있음.
발빠른 대응을 하지 못하는 투자자라면 접근 불가.
보유자 영역.
- 매매포인트
비중
보유 물량 홀딩
손절가
12,300원
목표가
16,000원
투자전략/마켓스파이
미국 증시 폭락에 패닉을 일으켰던 국내 증시가 다소 안정을 찾았다. 이번주는 증시 조정을 야기했던 미국 금리가 안정화되면 낙폭과대주와 실적호전주를 중심으로 반등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지난주 코스피지수와 코스닥지수 모두 연중 최저점을 갱신했지만, 12일 코스피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1.51% 상승 마감하며 2160선을 회복했다. 미국 뉴욕증시도 지난 10~11일 급락세를 이어가며 지난 2월 이후 최대 낙폭을 보이기도 했으나, 12일 기술주를 중심으로 반발 매수세가 유입되며 반등에 성공했다.
아직은 신흥국의 자금이탈 우려가 계속되고 있으나, 최악의 고비는 지났다고 본다.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금리인상 가속화 및 미국 행정부의 보호무역주의 심화 가능성이 달러 강세→신흥국 자본이탈→미국으로 자본 쏠림현상 강화 우려로 이어지고 있으나 미국과의 무역분쟁 장기화에도 중국의 9월 수출액 증가세가 견조한 것으로 확인됐고, 미국 9월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시장 예상치를 하회하는 등 관련 우려가 약화됐다.
오는 17일(현지시간) 발표되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 발표에 따라 금리가 재차 안정화되면 국내 증시도 반등에 나설 것이라 전망된다. FOMC 의사록에서 연준의 비둘기파적인 스탠스를 확인할 경우 연준의 금리인상 가속화 우려가 다소 완화될 전망이며, 의사록 중 미국의 대중국 관세 인상에 따른 경제지표 여파도 언급됐을 가능성 높은데, 이에 따라 달러화의 강세 압력이 진정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