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
- 최근 이슈
BMW와 현대기아차 차량에 지속적으로 화재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 부품 생산기업 삼보모터스가 EGR(배기가스재순환장치) 쿨러시스템의 효율을 개선한 신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음.
16일 삼보모터스에 따르면 이 회사는 최근 정부 과제로 보조금을 받아 EGR 쿨러시스템의 개발을 완료했음.
EGR 쿨러시스템은 뜨거운 엔진을 식히기 위해 배기가스를 재순환시키는 장치임.
친환경 목적으로 기존 대부분 디젤차에 납품되고 있었으며 삼보모터스가 개발한 부품은 효율을 향상시킨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알려졌음.
삼보모터스 관계자는 "정부 보조금을 받아 EGR 쿨러시스템을 개발했다"며 "문제 개선 등 검증이 완료되면 교체가 가능하겠지만, 아직 구체적 테스트 요청이 발생하진 않았다"라고 말했음.
이 관계자는 또 "만약 BMW 등 완성차 업체에서 요청이 온다면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음.
최근 잇따른 화재 사태에 대해 BMW 측이 원인을 EGR 결함으로 언급하면서 관련 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13일 국회 환경노동위 신보라 의원이 환경부에서 받은 'BMW 결함 시정 현황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3월 BMW535d 등 디젤차량 2412대에서 EGR에 문제가 발견됐음.
BMW는 당시 보고서에서 "EGR 냉각기 내부 배출가스 관로 막힘이 문제가 추정된다"고 밝혔음.
다만, 정부는 BMW 화재 원인이 EGR 모듈에만 있다는 BMW 측의 해명에 완전 동의하지는 않고 있음.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BMW 차량 화재에 대해 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원인을 파악 중이며, EGR 결함 외에 소프트웨어 문제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음.
- 수급 및 기술적 분석
최근 주가 상승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인맥 관련주이기 보다는 수소차관련해서 급등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 주가에 더 좋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임.
현재는 잇따른 BMW 화재 속 부품 관련 부각을 받고 있는 상황.
아래 매매전략을 제시함.
- 매매전략
비중
5~10% 이내
손절가
8,500원
목표가
12,000원
투자전략/마켓스파이
국내 주식시장 부진의 표면적인 이유는 ‘무역 및 환율 전쟁’이라는 대외 악재 때문이다. 수출 비중과 기업 해외매출 비중이 높은 한국의 경제구조를 생각하면 걱정되는 부분이다.
현재의 무역 및 환율전쟁이 과거 1985년 ‘플라자 합의’처럼 미국이 경쟁국을 견제하기 위한 정치적 수단이라면 소음에 그칠 것이다. 당시 미국 대비 경쟁국인 일본과 독일 GDP 수준은 현재 중국과 유사한 70%정도 수준이었다. 최근 EMBI스프레드가 400bp 수준까지 상승했지만, 과거 정치적 이슈가 있었던 2016년 6월 브랙시트와 11월 트럼프 대통령 당선 당시에도 지금과 비슷한 수준까지 상승했다.
정치적 이슈에 그쳤던 1985년 플라자합의 이후 글로벌 교역량은 미국을 중심으로 증가했고, 글로벌 주식시장도 1987년 블랙먼데이 정도를 제외하면 강세장 기조를 유지했다.
미국과 중국간의 340억 달러의 상호관세,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160억 달러의 2차 관세 부과의 부정적인 영향은 이미 주식시장에 반영됐다. 그러나 중국산 수입품 2000억 달러에 대한 관세부과 검토를 지시했고, 향후 여파는 가늠하기 어렵다.
기존 500억 달러 관세부과는 대부분 자본재(80%)에 집중되어 있었지만, 2000억 달러 관세부과에는 소비 관련 수입품의 비중이 42%나 된다. 최종소비재의 다양한 밸류체인을 감안 시 부정적 파급효과는 자본재보다 클 것이다.
다행히 지난 11일 미국 상원에서 관세 부과 시 의회가 제동을 걸 수 있는 동의안이 가결됐다. 실질적 구속력은 없지만, 정치권이 관세 부과에 신중한 태도를 보이면서 무역분쟁이 더 악화되지 않을 것이라는 기대를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