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
- 최근 이슈
대한해운은 16일 한국중부발전이 최근 발주한 '신서천화력 연안운송 25년 장기 운송계약' 입찰에서 최종 낙찰자로 선정됐다고 밝혔음.
대한해운은 이번 계약을 2020년부터 연간 약 140억원, 25년간 3500억원 규모의 신규 매출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했음.
계약 기간 동안 2만 DWT(재화중량)급 선박 2척을 이용해 약7000만톤의 발전용 유연탄을 운송하게 됨.
선적향은 보령화력 선적부두이며, 하역향은 신서천화력 하역부두임.
특히 대한해운이 전용선으로 투입할 선박 2척은 셀프언로더(Self-Unloader)를 장착해 선박에 선적된 유연탄을 자체 하역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을 가졌음.
육상전원수전설비(AMP)가 장착된 최첨단 친환경 선박으로 국내 조선소에서 건조할 계획임.
대한해운은 전용선 부문에서 오랜 기간의 전문성과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는 선사임.
SM그룹에 편입된 이후 지난해 수주한 남동발전 10년 유연탄 수송계약과 함께 이번 중부발전과의 계약을 통해 장기간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게 됐음.
김칠봉 대한해운 사장은 "이번 수주는 무엇보다 전용선 전문 선사로서 안정적인 수행능력과 경영상태를 인정받은 결과"라며 "최근 국내 조선소들이 수주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국내 해운산업과 조선 산업의 상생협력 및 동반성장에 참여한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음.
- 수급 및 기술적 분석
동사는 호실적+저평가 분석에 신고가를 경신하는 흐름이 나오고 있는 상황.
주가 상승을 시작하는 시점부터 거래량이 견고히 늘어나면서 상승을 견인했음.
20일선을 추세로 주가 상승을 보인뒤 주가 조정을 보였음.
정부 해운업 개선 속에 해운주들이 주가상승을 보였으나, 대한해운은 큰 움직임이 나오지는 않았음.
보유자 기준 아래 매매전략을 제시함.
- 매매전략
비중
5% 이내 / 보유 물량 홀딩
손절가
25,000원
목표가
31,000원
투자전략/마켓스파이
지난달 종전선언 등의 내용을 담은 남북한 정상회담 공동선언문 발표 영향으로 코리아 디스카운트(한국 증시 할인) 해소 국면이 전개될 것으로 전망되며, 대북관련 투자 활성화 등이 국내 경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5~6월에 열릴 북미 정상회담으로 남북 및 북미 관계가 개선되면서 국내 금융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북한의 비핵화 선언으로 북한에 대한 투자 등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장기적으로 국내 원·달러 환율 하락에 기여해 CDS프리미엄도 하락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국내 주식시장의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해소되면서 외국인 수급도 개선될 것이라 판단되는데, 소위 코리아 디스카운트는 낮은 배당 수익률, 불투명한 기업지배구조, 북한의 지정학적 위험 등 3가지 요인에 기인한 것이다.
코스피 지수는 현재 역사적 저평가 상태에 있는데, 코스피 자기자본이익률(ROE)이 10년내 고점 수준까지 상승했음에도 코스피 주가순자산비율(PBR)은 올해말 기준 1.02배로 역사적 평균을 하회하고 있으며, 올해 코스피 ROE 컨센서스 11.4%에 해당하는 적정 PBR은 1.39배로 코스피 지수는 36%의 추가 상승여력이 존재한다.
그리고 국내 기업 실적은 2년 연속 사상 최대치 경신을 이어가고 있으며 현금 배당액이 추세적으로 증가하는 등 세계 증시에서 상대적으로 취약했던 기업지배구조도 확연하게 개선되고 있다.
중국의 성장률 둔화 등 불리한 여건 하에서도 기업 경쟁력을 바탕으로 코스피의 영업수익성이 2000년대 최고 수준에 도달했으며 국내 증시의 기조적인 펀더멘털 개선이 주가에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고 있는데 이는 경제적인 요인 외에 지정학적 위험 영향이 크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북한의 지정학적 위험 완화로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해소되면서 코스피 지수의 3000선 돌파도 가능할 것이라 예상된다.